월요일, 11월 28, 2022
스캇코리아 배너

싱크로스 안장, 토피노 & 벨카라

신제품싱크로스 안장, 토피노 & 벨카라
Syncros_Saddle_00_tit.jpg
 
글 신용윤
사진 스캇노스아시아
 
 
 
 스캇의 컴포넌트 전문 브랜드 싱크로스가 새로운 안장 벨카라와 토피노 시리즈를 내놨다. 벨카라는 레이스를 지향하는 퍼포먼스 안장이며, 토피노는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안장이다.
 
Syncros_Saddle_01.jpg
벨카라 V 1.0. V는 개발 컨셉을 뜻하며, 1.0은 싱크로스 제품분류 중 최고급을 뜻한다.
 
벨카라 V 1.0은 공격적이면서 유연성이 높은 레이서를 대상으로 개발됐다. 
싱크로스는 유연성이 좋은 라이더들이 적극적으로 공기역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에 착안, 이들의 안장 접점면을 연구했다. 이 연구를 통해 공기역학자세를 추구하는 유연성이 뛰어난 라이더들은 골반을 더욱 앞으로 기우려 좌골(Ischium)뿐만 아니라 치골가지(pubic rami)까지 안장 앞쪽에 지지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Syncros_Saddle_01-2.jpg
싱크로스의 선행연구에 의하면 유연성 좋은 라이더들은 엉덩뼈 외에 아래치골가지의 많은 부분을 안장에 지지했다고 한다. 벨카라의 형태는 바로 이 연구에서 비롯됐다. 
 
대부분의 안장은 가장 넓은 부분을 궁둥뼈(좌골, 골반 아래에 위치한 뾰족한 부분)가 위치하는 곳으로 설정하고 라이더의 착석 무게를 이곳이 대부분 감당하도록 설계한다. 그리고 안장의 앞부분은 페달링할 때 간섭을 줄이기 위해 얇고 좁게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벨카라의 형태는 좌골부분에서 안장코까지의 좌우 폭 좁아짐이 일반 안장에 비해 완곡하고 펑퍼짐하다. 싱크로스는 벨카라의 형태(혹은 좌골이 안장과 맞닿는 모양)가 일반 안장보다 V자에 더 가깝기에 이를 V-컨셉(V-Concept)이라고 부른다. 앞서 언급한 연구에 기인하는 것으로 좌골가지를 지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면적을 제공하기 위한 형태라는 것. 
 
Syncros_Saddle_02.jpg
마이크로 페브릭 외피 안에 경량 폴리우레탄 폼을 내장했다.
 
Syncros_Saddle_03.jpg
베이스는 카본강화 나일론이며, 7×9㎜ 오버사이즈 카본 레일을 쓴다.
 
벨카라의 안장 외피는 마이크로패브릭이며, 안장 가운데는 회음부 압박을 줄이기 위해 천공했다. 완충제는 경량 폴리우레탄을 내장했으며, 베이스는 카본으로 강화한 나일론. 안장 레일은 7×9㎜ 오버사이즈 카본레일이다. 안장 길이는 245㎜, 폭은 140㎜ 단일 사이즈이며 무게는 170g. 색상은 블랙과 부라운 2가지다. 가격은 19만원. 
 
Syncros_Saddle_04.jpg
색상은 블랙과 브라운 2가지가 있다.
 
Syncros_Saddle_05.jpg
일반 버전과 트라이애슬론 버전인 벨카라 V 1.0 TRI(아래)의 비교. 벨카라 V 1.0 TRI는 안장 앞부분에 완충물이 보강되어 더 두툼하고 미끄럼방지처리가 되어 있다. 
 
벨카라는 V 1.0은 일반제품 외에 트라이애슬론 버전인 ‘벨카라 V 1.0 TRI’가 있다. 트라이애슬리스트들은 로드레이서에 비해 안장 앞쪽으로 당겨 앉는 경우가 많아 앞부분의 완충물을 보강했으며, 안장 앞부분을 조밀하게 요철처리해 미끄러짐을 방지한 것이 다른 점이다. 무게는 10g 늘은 180g. 그 밖의 제원과 가격은 일반 모델과 동일하다. 
 
Syncros_Saddle_06.jpg
장거리 라이딩에 적합한 토피노 1.0
 
토피노는 싱크로스가 독일의 자전거 피팅 전문업체인 게바이오마이즈드(gebioMized)와 함께 개발한 안장이다. 게바이오마이즈드는 라이더의 문제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분석으로 해결하는 피팅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압력센서를 이용한 안장 압통을 개선 프로그램도 그 중 하나다.
 
Syncros_Saddle_07.jpg
 
Syncros_Saddle_08.jpg
토피노는 장시간, 장거리를 달릴 때 안장통을 줄일 수 있도록 최적의 접촉면적을 설계했다. 안장을 구성한 소재는 벨카라와 동일하다.
 
Syncros_Saddle_09.jpg
회음부 압박 정도에 따라 가운데가 오목하게 파인 채널형과 구멍이 뚫린 천공형 중 선택할 수 있다. 사진은 천공형인 ‘토피노 1.0 컷아웃’.
 
토피노는 골반이 크게 기울어지지 않는 보편적인 유연성을 가진 라이더를 위한 안장이다. 장시간, 장거리를 달릴 때 안장통을 줄일 수 있도록 최적의 접촉면적을 설계했고, 베이스의 강성과 완충제 또한 최적화했다.
안장 베이스와 완충물, 외피는 벨카라와 동일하다. 회음부의 압박 정도에 따라 안장 가운데가 오목하게 파인 채널형과 구멍이 뚫린 천공형(컷아웃)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안장 폭은 좌골 너비에 따라 135, 145㎜ 두 가지로 준비했다. 안장 길이는 250㎜로 모두 동일하며, 무게는 180g이다. 가격 19만원. 
 
Syncros_Saddle_10.jpg
안장 길이는 250㎜, 안장 폭은 좌골 너비에 따라 135㎜(왼쪽)와 145㎜ 두 가지가 있다. 
 
■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korea.com ☎1544-3603
 
[바이크왓] 신용윤 기자
 

Sponsor

최신기사

2023 브롬톤 C라인

브롬톤이 신규 컬러를 추가하고, 컴포넌트의 색상을 블랙으로 통일시킨 23년형 브롬톤 C라인을 공개했다. 브롬톤은 22년 모델부터 스틸 프레임과 포크를 사용한 모델에 C라인(C Line)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였다. 기어의 수에 따라서 어반(2단)과 유틸리티(3단) 그리고 익스플로어(6단)로 구분되며, 핸들바는 로우/미드/하이로 표기해서 각 모델의 특징과 차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스캇 신형 지니어스 공개

스캇이 트레일 자전거인 지니어스의 최신 모델을 공개했다. 리어쇽이 프레임 안으로 숨겨진 크로스컨트리 레이스용 경량 풀 서스펜션 자전거 스파크(국내명 SPK)의 기본 설계를 물려받았으며, 29인치 휠로 앞 160㎜/뒤 150㎜ 트래블을 낸다. 서스펜션의 세팅에 따라서 지니어스와 지니어스 ST로 구분되는데, 지니어스는 페달링 성능을 높여서 업힐과 다운힐의 균형을 추구한 모델이고, 지니어스 ST는 정밀한 서스펜션 조절을 통한 다운힐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여주행 기부 라이딩, 2회차 완료

지난 11월 5일(토) 경기도 여주에서, 산바다스포츠와 치재 사회적협동조합이 주최/주관한 ‘여주행 기부라이딩’이 진행됐다. 올해로 두 번째가 된 이 행사에는 50여 명이 참가해 여주 일대의 남한강 자전거도로를 달리며 아름다운 가을풍경을 만끽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2023 브롬톤 C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