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엘리트 스마트 트레이너, 터노

리뷰엘리트 스마트 트레이너, 터노
ELITE_TRUNO_tit.jpg

글 : 임성수, 사진 : 신용윤

엘리트 터노는 전원을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트레이너다. 유체저항방식으로 부하를 주며, 동봉된 Misuro B+ 센서로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 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다.

 

※본 기사에서 다룬 제품의 이름 ‘Turno’는 이탈리아어로 ‘투르노’라고 발음되지만, 수입공급사인 ㈜엠비에스코퍼레이션이 이탈리아어에 익숙하지 않은 시장 여건을 반영하여 영어식 발음인 ‘터노’를 한글명으로 채택했음을 밝힙니다. 

review_elite_turno_1.jpg
엘리트 터노는 전원이 필요하는 유체저항 방식 제품으로5㎏ 플라이 휠과 최대 780W(40㎞)의 파워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블루투스와 ANT+ 무선통신을 지원해 노트북, 스마트기기와 연동된다.

터노는 전원을 사용하지 않는 유체저항방식의 인도어트레이너다. 무전원이지만 구성품에 포함된 미주로 B+ 센서로 PC 또는 스마트기기와 연동된다. 미주로 B+는 블루투스와 ANT+ 단방향 통신을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 파워, 케이던스 데이터를 측정해 다양한 앱으로 전송, 사이클링 훈련을 할 수 있다.

터노에 내장된 플라이 휠의 무게는 5㎏이다. 플라이 휠 무게가 높을 수록 실제 도로에서 느낄 수 있는 관성효과를 인도어트레이너에서도 느낄 수 있다. 오일을 이용해 저항을 만들기 때문에 시속 40㎞에서 780와트의 부하를 주며, 최대 부하는 시속 60㎞에서 1580와트를 줄 수 있다.

review_elite_turno_2.jpg
터노는 자전거 뒷바퀴를 분리해 거치하는 휠-오프 타입이며, 로드와 MTB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터노는 자전거 뒷바퀴를 분리해 거치하는 휠-오프 타입이다. 바퀴사이즈 700C 로드와 26, 27.5, 29인치 MTB까지 지원한다. 허브 타입은 130~153×5㎜ QR과 142×12㎜ 스루액슬을 지원하며, 별매의 어댑터를 사용하면 148×12㎜ 부스트도 사용할 수 있다. 스프라켓은 시마노 11단을 기본으로 하며 9단, 10단 그리고 스램 스프라켓도 사용할 수 있다. 12단 카세트스프라켓은 사용할 수 없다. 캄파뇰로 스프라켓 사용 시 별매의 캄파뇰로용 프리허브보디로 교체해야한다.

review_elite_turno_14.jpg
카세트 스프라켓은 시마노와 스램 9, 10, 11단을 사용할 수 있다. 130~135×5㎜ QR과 142×12㎜ 스루액슬 허브를 지원하며, 별매의 어댑터를 사용하면 148×12㎜ 부스트도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은 142×12㎜ 스루엑슬 허브 어댑터를 설치한 모습.

폴딩으로 용이한 보관과 이동

터노는 다리 부분이 2단계로 접혀 보관과 이동이 용이하다. 다리를 접을 때는 본체와 다리 관절 뒷 부분 빨간 잠금 레버를 밀어 접어야 한다.

review_elite_turno_7.jpg
다리 뒤편에 달린 빨간 레버를 밀어 잠금을 해제한다.
review_elite_turno_6.jpg
다리를 본체 쪽으로 밀어 접는다. 
review_elite_turno_5.jpg
고정홈에 걸린 빨간 고정볼트를 푼다.
review_elite_turno_4.jpg
고정 볼트를 옆으로 밀어 고정홈에서 분리한 후 원통 다리를 90도 돌려 접는다.
review_elite_turno_3.jpg
다리를 접어 부피를 줄인 터노. 펼쳤을 때  크기는 길이 710×폭 570×높이 510 ㎜며, 접었을 때 크기는 길이 740×높이 320×폭 390㎜다.
review_elite_turno_15.jpg
지면 높이에 따라 우레탄 받침대를 돌려 수평을 조절할 수 있다.

미주로 B+ 연결

전원을 사용하지 않는 엘리트의 스마트트레이너 제품에는 블루투스와 ANT+ 통신을 지원하는 미주로 B+라는 센서가 포함되는데, 미주로 B+ 센서는 사이클링 컴퓨터 속도나 케이던스 센서와 같이 자석의 자력을 읽어 데이터를 내보내는 방식이다. 터노에는 냉각팬에 달린 자석의 자력을 인식해 파워와 속도, 케이던스 데이터를 측정한다. 미주로 B+는 냉각팬 상단에 삽입된다.

review_elite_turno_11.jpg
미주로 B+ 센서는 냉각팬 상단에 삽입되며 냉각팬에 달린 자석의 움직임을 읽어 블루투스, ANT+ 연결 기기로 파워와 속도, 케이던스 데이터를 내보낸다.
review_elite_turno_12.jpg
review_elite_turno_13.jpg
미주로 B+ 센서는 트레이너 모델에 맞는 통신 채널을 맞춰야하는데  통신 채널은 센서 커버를 열어 좌측의 버튼을 눌러 세팅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우측의 LED가 깜빡이며, 누를 때마다 깜빡이는 횟수가 변한다. 이 횟수가 각 모델에 부여된 통신 채널이며, 최대 15번까지 깜빡인다. 터노에게 부여된 채널은 15번으로 LED가 15번 깜빡이면 된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트레이닝 앱 지원

review_elite_turno_16.jpg
터노는 엘리트의 마이 E 트레이닝 외에 즈위프트, 트레이너로드, 키노맵, 서퍼페스트, 바이크보 등의 트레이닝 앱과 호환된다. 

터노는 사이클링 컴퓨터, 스마트폰 그리고 PC와 연동해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이미 많은 라이더가 사용하는 가민, 브라이튼, 와후 등의 다양한 사이클링 컴퓨터, 그리고 자사의 마이 E-트레이닝과 즈위프트, 트레이너로드, 바이크보, 키노맵, 서퍼페스트 등의 스마트 앱과도 호환된다.

review_elite_turno_17.jpg
엘리트 마이 E 트레이닝 연결 시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켜고 앱을 실행시킨 후 간단한 신체 정보를 기입하고 트레이너 종류를 설정하면 센서를 찾아 연결한다. 
review_elite_turno_18.jpg
스피드&케이던스 센서가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되며, 이 센서를 누르면 케이던스와 파워 센서 활성화 메뉴가 뜬다. 두 개의 센서를 모두 활성화시키면 파워 센서를 찾아 연결한다.
review_elite_turno_19.jpg
센서와 연결되면 트레이닝 화면으로 전환되며, 트레이닝을 시작하면 파워, 케이던스, 스피드, 심박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트레이닝을 마치면 SNS로 자신의 기록을 공유할 수 있다. 
review_elite_turno_20.jpg
트레이닝 외에 GPS 기록, 코스, 훈련 테스트 등의 메뉴는 프리미엄 회원만 사용할 수 있는데, 터노를 구입하면 마이 E 트레이닝 프리미엄 메뉴를 1년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외 트레이너 설정 시 QR 코드로 간단하게 찾을 수도 있고, 트레이너 설정에서 휠사이즈를 직접 수정할 수 있다.

자사 훈련 앱인 마이 E 트레이닝은 터노를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다. 터노 구입 시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쿠폰을 지급하며, GPS 기록, 훈련 테스트 등의 프리미엄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터노를 지원하는 마이 E 트레이닝 앱은 모바일 버전만 현재 출시됐고, PC 버전은 준비중이다.

미주로 B+ 센서를 가민 엣지, 와후 엘리먼트 또는 비 엘리트 앱과 연결 시 주의할 점이 있다. 휠 둘레값을 지정된 공식에 대입해 입력해야하는 것. 엘리트의 공식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 휠 둘레값을 입력하면 사이클링 컴퓨터에서 시속 100~200㎞의 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엘리트에서 안내하는 공식은 기존 휠 둘레 값 ÷ 15.34 다. 만약 700×25C 타이어를 사용한다면 2105÷15.34=137.22으로 137을 휠 값으로 입력하면 된다.

또한 즈위프트 연결 시엔 터노를 파워미터 센서로 설정해야 한다. 전원이 들어가는 트레이너처럼 전자석으로 물리적인 부하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미주로 B+ 센서가 송신하는 라이더의 속도, 캐이던스, 파워를 즈위프트 프로그램이 수신해 라이딩 루트 변화에 따라 인위적으로 다른 라이더와 상대적인 차이를 화면상에 만들어 낸다. 즉, 데이터 값이 다른 라이더에 비해 떨어진다면 프로그램 내에서 내 캐릭터의 속도가 줄고, 다른 라이더들이 추월하게 된다. 따라서 더 빨리 페달링을 하거나 변속을 유도해 부하를 조절할 수 있게 한다.

review_elite_turno_9.jpg
터노는 무전원 트레이너지만 다양한 앱을 사용해 훈련 기록을 얻을 수 있는 스마트 트레이너다. 터노의 가격은 85만원이며, 트레이닝 앱인 마이 E 트레이닝 프리미엄 1년 사용권이 포함된다.

엘리트 터노는 물리적인 부하를 재현하지 않지만, 파워, 케이던스, 스피드를 측정할 수 있어, 체계적인 훈련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더군다나 뒷바퀴를 빼서 연결하는 플립-온 방식으로 소음과 먼지가 적고, 다리를 접어 보관이 용이한 것이 장점이다.

터노의 가격은 85만원이며, 무게는 17㎏이다. 구성품에는 QR 어댑터와 스루엑슬 어댑터, 프리허브보디 스페이서가 포함되며, QR은 포함되지 않는다.

■㈜엠비에스코퍼레이션 www.elfama.com ☎(055)265-9415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바이크쇼

오는 4월 28일(일)까지, 신세계사이먼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프리미엄 바이크쇼가 진행된다. 3월 30일(토)을 시작으로 매주말 진행 중인 프리미엄 바이크쇼의 4주차에는 위아위스와 툴레가, 5주차에는 주식회사 코메트가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양한 완성차와 액세서리를 할인 판매한다.

스캇 에딕트 RC 10 40% 할인 판매

스캇노스아시아가 4월 1일부터 레이스용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딕트 RC 10을 할인 판매한다. 판매 기간은 4월 1일부터 재고 소진 시까지이며, 소비자가격 1030만원에서 40% 할인된 618만원에 판매된다.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