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스캇 신형 지니어스

뉴스스캇 신형 지니어스

스캇이 트레일 자전거인 지니어스의 최신 모델을 공개했다. 리어쇽이 프레임 안으로 숨겨진 크로스컨트리 레이스용 경량 풀 서스펜션 자전거 스파크(국내명 SPK)의 기본 설계를 물려받았으며, 29인치 휠로 앞 160㎜/뒤 150㎜ 트래블을 낸다. 서스펜션의 세팅에 따라서 지니어스와 지니어스 ST로 구분되는데, 지니어스는 페달링 성능을 높여서 업힐과 다운힐의 균형을 추구한 모델이고, 지니어스 ST는 정밀한 서스펜션 조절을 통한 다운힐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최신 지니어스에는 스파크를 통해서 먼저 선보인 통합형 서스펜션 기술이 사용됐다. 리어쇽을 프레임 안에 배치시켜서, 서스펜션의 작동을 방해하는 진흙 같은 외부 물질로부터 격리시킨 것이 특징이다. 프레임에서 가장 강한 부분인 BB에 가깝게 리어쇽이 고정되기 때문에 프레임의 좌우 비틀림에 의해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트래블이 발생하는 일이 줄었고, 무게 중심이 낮아져 이전 모델보다 더 안정적이면서 좋은 조작성이 확보됐다. 깔끔한 외모도 장점 중 하나다.

통합형 서스펜션 기술의 핵심은 프레임 바깥에 위치한 링크와 프레임 안에 숨겨진 리어쇽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프레임 안에 숨겨진 7075 단조 알루미늄 소재 쇽 링크는 스플라인 타입이며 대구경 베어링을 통해서 프레임 밖의 링크와 연결된다. 정밀하게 체결되는 대구경 스플라인 샤프트와 베어링 덕분에 높은 부하가 걸리는 상황에서도 부드럽게 작동하며 내구성이 뛰어나다.

리어쇽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공기압 조절이나 리바운드 세팅이 번거로울 것 같지만, 버튼을 눌러서 다운튜브 커버를 벗겨내는 단 하나의 동작이 추가될 뿐이다. 다운튜브의 개구부가 넓기 때문에 쉽게 리어쇽을 세팅할 수 있고, 분해 정비를 위해서 리어쇽을 분리할 때는 시트튜브의 커버를 벗기고 쇽볼트를 풀러내면 된다.

gear_SCOTT_2023_Genius-900-3

신형 지니어스는 지니어스 900과 지니어스 ST(슈퍼 트레일) 두 가지 버전으로 공급된다. 두 버전 간의 프레임 차이는 없고 리어쇽의 구성이 다른데, 지니어스 900은 어떤 트레일이라도 즐겁게 달리 수 있는 균형잡힌 트레일 자전거이고, 지니어스 ST는 다운힐 구간에서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세팅됐다.

지니어스 900에는 앞뒤 서스펜션을 동시에 제어하는 트윈락 리모트 레버와 매칭되는 NUDE 5T 리어쇽이 장착되었고, 지니어스 ST에는 다운힐 성능에 초점을 맞춘 플롯 X NUDE가 사용됐다. 트윈락 2(Twinloc 2) 레버가 사용된 지니어스 900은 앞뒤 서스펜션을 ‘락아웃-트랙션-디센드’ 3단계로 동시에 전환시킬 수 있고 리어 트래블이 100㎜로 줄어들면서 지오메트리가 미세하게 변화되는 트랙션 모드는 언덕을 오를 때의 페달링 성능 향상에 초점을 뒀다. 그에 비해서, 지니어스 ST에는 리어쇽만 ‘클라임-램프 컨트롤-디센드’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트랙락(Tracloc)이 적용됐는데, 램프 컨트롤은 올마운틴 자전거인 랜섬에 먼저 쓰인 옵션으로 리어쇽 내부의 공기 챔버 중 하나를 닫아서 작동 특성을 변화시키는 기술이다.
서스펜션 포크의 조절 범위도 차이가 난다. 지니어스 900은 신장과 저속 압축만 조절할 수 있는데 비해서, 지니어스 ST에 사용된 폭스 36 그립 2와 올린즈 36M2 TTX 포크는 신장과 압축을 각각 저속과 고속으로 구분해서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신형 지니어스 프레임은 HMX 카본(2295g, 리어쇽 제외) 카본과 HMF 카본(2795g) 그리고 알루미늄으로 생산된다. 헤드튜브와 다운튜브, BB 그리고 체인스테이는 강성을 중시한 설계가 이뤄졌으며, 탑튜브와 시트튜브 그리고 시트스테이는 무게를 줄이는 경량 존으로 설정됐다.

콕핏은 새로 디자인된 싱크로스 힉슨(Hixon) iC 일체형 카본 핸들바가 사용됐다. 프레임 사이즈에 따라서 두 가지 스템 길이(15㎜와 25㎜)로 적용되며, 사이클링 컴퓨터와 라이트 등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제공된다. 브레이크 호스와 변속/리모트용 케이블은 핸들바 아래를 지나 헤드셋을 통해서 프레임 안으로 삽입된다. 지니어스 900과 지니어스 ST 모두 헤드셋 컵을 180도 돌려서 끼우는 방법으로 헤드튜브 각도를 64도와 65도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고, 카본 모델의 경우 64.5도로 설정된 헤드셋 컵이 추가로 제공된다.

스캇 신형 지니어스 주요 모델

신형 지니어스 900 시리즈의 최고 등급 모델인 지니어스 900 얼티밋. HMX 카본 메인 프레임과 카본 스윙암이 사양이며, 스램 XX1 AXS 무선 그룹셋을 사용했다. 서스펜션 포크는 폭스 36 팩토리 160㎜이고, 리어쇽은 폭스 NUDE 5T 팩토리다. 휠셋은 DT스위스 240 허브(래칫 EXP 36)를 쓴 싱크로스 레벨스토크 1.0S 카본이다. S, L, M, XL 네 가지 사이즈로 생산되며 M 사이즈의 무게는 12.8㎏이다.

지니어스 ST 900 튠드도 HMX 카본 프레임과 스윙암을 사용한다. 폭스 36 플롯 팩토리 그립2 에어 160㎜ 포크에 폭스 플롯 X NUDE 팩토리 리어쇽이 조합된다. 구동계는 스램 X01 AXS이고, 휠셋은 싱크로스 레벨 스트로크 1.0 카본이다. 튜브리스 세팅의 완성차 무게는 M 사이즈 기준 13.3㎏.

여성용 모델인 지니어스 콘테사 910 ST. HMF 카본 메인 프레임에 6061 알루미늄 스윙암이 사용됐다. 폭스 36 그립2 160㎜ 포크와 폭스 플롯 X NUDE 리어쇽 사양이며, 구동계는 스램 GX 이글 AXS다. 사이즈는 XL 없이 S, M, L 세 가지로 생산된다.

6061 알루미늄 프레임이 사용된 지니어스 940. 마조키 Z2 에어 서스펜션 포크와 X퓨전 NUDE 5 RLX 리어쇽이 트윈락 2 리모트 레버와 조합된다. 스램 NX 이글과 SX 이글을 혼합한 12단 구동계를 사용했다. 무게는 15.8㎏이다.

■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sports.com ☎1544-3603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바이크쇼

오는 4월 28일(일)까지, 신세계사이먼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프리미엄 바이크쇼가 진행된다. 3월 30일(토)을 시작으로 매주말 진행 중인 프리미엄 바이크쇼의 4주차에는 위아위스와 툴레가, 5주차에는 주식회사 코메트가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양한 완성차와 액세서리를 할인 판매한다.

스캇 에딕트 RC 10 40% 할인 판매

스캇노스아시아가 4월 1일부터 레이스용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딕트 RC 10을 할인 판매한다. 판매 기간은 4월 1일부터 재고 소진 시까지이며, 소비자가격 1030만원에서 40% 할인된 618만원에 판매된다.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