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미니벨로의 거성, 알렉스 몰튼 별세

뉴스미니벨로의 거성, 알렉스 몰튼 별세
Alex_moulton_tit.jpg
 
 
 자동차 엔지니어이자 미니벨로의 선구자였던 알렉스 몰튼(Alex Moulton, 영국)경이 지난 12월 9일, 93세의 일기로 별세했다. 1920년 영국에서 태어난 몰튼경은 화학자인 스티브 몰튼의 증손자로 태어나 말보로와 캠브리지에서 공학을 전공했으며 2차 세계대전 당시 항공제작사인 브리스톨 에어로플레인 컴퍼니(Bristol Aeroplane Co.)에서 엔진 관련 분야 업무를 했다.  이후 로버 미니(Rover Mini)에 쓰인 자동차용 ‘고무 서스펜션’을 개발하기도 한 유명한 기술자였다. 항공기술과 자전거 개발자기도 했던 그는 1956년 세계적인 오일쇼크로 자동차에 관한 연구를 중단하고 작고 타기 쉬우며 여행 시 휴대성이 뛰어난 자전거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 
 
01_Alex_moulton.jpg
항공과 자동차 분야에서도 인정받는 기술자였던 알렉스 몰튼은 1956년 오일쇼크를 계기로 자전거개발을 시작했다.
 
그리고 1962년 런던 얼스코트 박람회에 그의 이름을 딴 ‘몰튼 자전거’를 처음 선보이면서 자전거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1986년에는 페어링을 장착한 몰튼자전거로 200미터 코스를 시속 82km로 달리는 진기록을 만들기도 한 그는 196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F프레임을 시작으로 입체형 구조체인 Y프레임 모델 AM7, 풀-서스펜션 마운틴 바이크 모델 AM-MTB, 보급형인 APB 등 지금까지 다양한 자전거를 선보였다. 또한 그의 자전거는 세월이 지나면서 미니벨로계의 명품으로 자리매김하여 전 세계에 ‘몰트너(몰튼을 타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들을 양산하는 등 자전거계의 수많은 문화현상을 만들기도 한 장본인이다.
최근 몰튼경은 90세 생일 기념하여 ‘몰튼 60’ 모델을 출시하고 몰튼 자전거 탄생 50주년 행사에 직접 참여해 기념 모델인 ‘주빌리(Jubilee) 50’을 발표하는 등 자전거에 대한 열정을 늦추지 않고 왕성한 활동을 보인바 있다.
 
02_Alex_moulton_Jubilee.jpg
1962년 처음 몰튼 자전거를 선보인 이래 그는 90세가 넘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자전거에 대한 개발의지를 불태운 것으로 알려졌다.
 
03_Alex_moulton_Jubilee.jpg
알렉스 몰튼이 몰튼 자전거 탄생 50주년을 기념해 발표한 ‘몰튼 주빌리 50’
 
고령에도 불구하고 자전거에 대한 개발 의욕을 늦추지 않았던 그가 갑작스런 죽음을 맞았다는 비보에 수많은 몰트너들이 충격에 빠졌으며 그의 자전거를 아끼던 사람들의 안타까움이 더 커지고 있다.
몰튼의 국내 유통과 판매를 맡고 있는 ‘르벨로’는 몰튼의 부고를 자사 홈페이지와 각 매체에 신속히 알렸다. 국내 몰트너들은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알렉스 몰튼경의 별세를 안타까워하며 추모의 메시지를 보내고 추모 라이딩을 기획하는 등 그를 기리는 추모열기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이노이즈 인터랙티브 www.levelo.co.kr (☎02)322-0142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5월 17~19일, 라이드 라이크 킹 개최

자이언트그룹이 오는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 간 ‘라이드 라이크 킹(Ride Like King)’ 이벤트를 개최한다.

2024 자이언트 그래블폰도

자이언트코리아가 6월 15일(토), 강원도 인제군 상남면 산림 레포츠 코스에서 ‘2024 자이언트 그래블폰도’를 개최한다.

위아위스와 함께 하는 홍천그란폰도, 성료

지난 4월 28일, 강원도 홍천군 일대에서 ‘위아위스와 함께 하는 2024 홍천그란폰도(이하 홍천그란폰도)’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홍천군자전거연맹이 주최 및 주관하고 홍천군과 홍천군의회, 홍천군체육회 그리고 위아위스가 후원한 이 대회에는 3000여 명의 라이더가 참가해서 굽이진 산길 위에 긴 두바퀴 행렬을 만들어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