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개봉박두, 2013 마스터즈사이클투어 코리아

뉴스개봉박두, 2013 마스터즈사이클투어 코리아
MCT_tit.jpg

 그 동안 풍문으로만 떠돌던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 코리아(MCT Korea)’의 윤곽이 드러났다. ‘마스터즈(Masters)’란 UCI선수등급의 하나다. 규정상 ‘UCI등록팀(프로팀, 아마추어실업팀을 아우르는)의 현역선수를 제외한 30세 이상 사이클리스트가 선택할 수 있는 선수등급’으로 표기하지만 그 보다는 ‘동호인선수’로 널리 통용되는 용어다. 

따라서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 코리아는 대한사이클연맹(KCF)이 주최·주관하는 동호인등급의 시리즈경기를 이르는 말이 된다. 기존까지 대한사이클연맹 주관경기는 남녀 엘리트(ME, WE), 남녀 주니어(MJ, EJ, KCF규정에서 중등부와 고등부로 나뉨)경기만 시행됐을 뿐 정식 남녀 마스터즈(MM, WM)경기는 없었다. 

MCT_01.jpg
지금까지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경기를 제외하고 대한사이클연맹이 주최·주관하는 마스터즈 레이스는 사실상 없었다.

지금까지 대한사이클연맹 주관 마스터즈경기로 2007년부터 이어져온 투르 드 코리아의 스페셜 경기가 있긴 했지만 시즌 한 차례에 그친 특별경기일 뿐이었고 개인 참가자에게 문턱이 높아 아쉬운 점이 많았다.

하지만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는 보험가입을 포함한 선수등록, 연령에 따른 세부 선수카테고리, 시즌 포인트관리는 물론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과 코리아 마스터즈 그랑프리까지 총 8차전으로 편성된 한국 로드레이스의 본격 마스터즈 시리즈다.

2013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의 편성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는 총 6차전과 스페셜경기 그리고 시즌 파이널 마스터즈 그랑프리(한국마스터즈선수권대회)로 구성된다.

구 분

대 회

종 목

일 정

1차

마스터즈 사이클 강진투어

개인도로

3월 2일(토)

2차

마스터즈 사이클 가평투어

개인도로

3월 30일(토)

3차

마스터즈 사이클 나주투어

개인도로

4월 22일(일)

4차

마스터즈 사이클 인천투어

개인도로

5월 12일(일)

5차

마스터즈 사이클 양양투어(KBS)

개인도로

6월 29~30일(토,일)

6차

마스터즈 사이클 양양투어(8.15경축)

개인도로

8월 17일(토)

스페셜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

스테이지

9월 26~29일(목~일)

파이널

마스터즈 그랑프리

개인도로

10월 중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 2013시즌 편성.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팀별로 출전하는 스테이지 경기)을 제외하고 모두 개인도로(개인출전)경기로 편성됐다. 마스터즈 개인도로경기의 순위판정은 건타임 방식(Gun Time. 출발 시 동일한 경기시작시간을 부여하고 결승을 골인한 시간순으로 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한다. 

선수 카테고리와 선수등록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 코리아의 선수 카테고리는 해당시즌 12월 31일 기준 만 연령과 성별을 기준으로 여성은 W, 남성은 1~5 카테고리로 나뉜다.

카테고리

연령구분

대회별 시상

시상형식

G(카테고리 통합)

남녀 16세 이상(1997년 이전 출생자)

1, 2, 3위

트로피

W

여자 16세 이상(1997년 이전 출생자)

1, 2, 3위

메달

1

남자 16~29세(1997~1984년 출생자)

1, 2, 3위

2

남자 30~39세(1983~1974년 출생자)

1, 2, 3위

3

남자 40~49세(1973~1964년 출생자)

1, 2, 3위

4

남자 50~59세(1963~1954년 출생자)

1, 2, 3위

5

남자 60세 이상(1953년 이전 출생자)

1, 2, 3위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 코리아 선수 카테고리. 카테고리 G는 통합카테고리로 선수 개인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매 대회 남성 1~5와 여성부를 포함한 모든 카테고리의 통합성적이 가장 우수한 사람(1~3위)을 별도로 시상하기 위한 구분이다.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에 참가하려면 엘리트 선수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대한사이클연맹 마스터즈 선수로 선수등록을 해야 한다. 엘리트 선수들은 UCI규정에 의거 반드시 등록과 함께 보험가입이 이루어지는데 마찬가지로 대한사이클연맹 마스터즈 선수 또한 등록과 함께 시즌(1년 단위) 대회는 물론 개인훈련 중 부상에 대해서도 보장하는 보험에 자동으로 가입되어진다. 현재 모든 자전거보험을 통틀어 대회 당일을 제외하고 경기를 목적으로 하는 훈련 중 사고를 보장하는 내용의 보험은 사실상 없는 것을 감안하면 엘리트선수에 버금가는 보험시스템을 적용한 셈이다.

선수등록은 빠르면 설연휴 전후로 시작될 예정이며 보험가입을 포함한 1년 선수등록비는 12만원 선에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즌 포인트와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는 시리즈 경기답게 시즌 포인트제를 운영한다. 각 대회 포인트는 카테고리 G 순위에 따라 차등부여 된다. 즉, 연령·성별 불문 통합순위에 따라 상위부터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뜻이다. 

1~6차전까지 각 대회를 마칠 때 마다 획득한 점수의 누적으로 현재까지의 시즌 랭킹을 발표하며 시즌 최종종합랭킹은 1~6차전까지의 포인트 최종합산으로 선정한다.

MCT_04.jpg
팀 단위로 출전하는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을 제외하고 모든 경기는 개인자격으로 출전할 수 있는 개인도로경기다.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은 1~5차전 종합랭킹을 반영해 출전 팀과 선수가 정해진다.

이밖에 1~5차전까지의 종합랭킹에 의거해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이는 지금까지 시행됐던 투르 드 코리아 프리테스트를 폐지하고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에 의해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 출전을 결정한다는 말이다. 뿐만아니라 기존까지 특별 이벤트 성격으로 국제경기 일정에 무리하게 포함됐던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을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에 독립시켜 운영함으로서 더욱 내실 있는 경기운영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 셈이다.

투르 드 코리아 스페셜 출전자격의 자세한 사항은 주최자인 투르 드 코리아 조직위에서 결정해 추후 투르 드 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다.

대한사이클연맹은 이와 별도로 10월 중 시즌 파이널인 한국마스터즈선수권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한국마스터즈선수권대회의 세부시행 내용을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1차전 강진투어의 코스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의 가장 가까운 일정은 3·1절기념 강진일주 전국사이클대회 중 마지막 날인 3월 2일(토) 마스터즈 경기다. 마스터즈 경기코스는 한 바퀴 39.5㎞ 코스를 두 바퀴 도는 총 79㎞ 순환도로경기다.

MCT_06.jpg
마스터즈 강진투어는 강진 우시장 앞을 출발해 까치내고개, 풀티재 등을 지나는 한 바퀴 39.5㎞코스를 두 바퀴 탄다.
MCT_07.jpg
마스터즈 강진투어 코스의 한 바퀴 고도 프로파일. 총 상승고도는 약 7.6㎞이며 총 코스의 58%는 평지다. 첫 번째 오르막인 까치내고개의 길이는 약 4㎞이며 평균 경사도 6%미만, 두 번째 고개인 풀티재 오르막은 약 2.5㎞이며 평균 경사도 7% 미만이다. 

대한사이클연맹은 “사이클 저변확대에 기여하고 동호인 상호간 동기부여와 자긍심 고취 등 국민레저와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를 기획했다”고 그 취지를 전했으며 “이번 시즌은 카테고리 G 통합랭킹 등으로 향후 마스터즈 레이스 수준을 결정짓고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의 발전을 위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중요한 시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대한사이클연맹이 마스터즈 선수등록을 실시함에 따라 타 사이클경기단체들의 ‘대한사이클연맹 등록선수의 출전 불가’조항들도 엘리트선수로 국한하도록 바뀌게 될 전망이다.

■대한사이클연맹 마스터즈사이클투어 mct.cycling.or.kr ☎(02)420-4247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스캇의 로드 RC는 로드 레이스를 위한 사이클링 슈즈 라인업으로, RC와 RC 에보 그리고 RC 얼티밋 3개 모델로 구성된다.

톰 듀믈랭, TCR 런칭 파티 참가

2017 지로 디 디탈리아 종합우승자이자 타임트라이얼 월드챔피언,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톰 듀믈랭(Tom Dumoulin)이 서울을 방문했다. 3월 9일 토요일, ‘자이언트 스토어 마포’에서 열린 TCR 런칭 파티에 참석하기 위함이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