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스캇 에딕트 그래블 공개

신제품스캇 에딕트 그래블 공개

스캇이 신형 에딕트 그래블을 공개했다. 레이스용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딕트 RC에게 가벼운 무게와 높은 공기역학성능 그리고 높은 강성을 물려받았고, 그래블/어드벤처 자전거에게 필요한 넓은 타이어와 펜더나 툴박스 장착 등을 쉽게 달 수 있는 확장성 그리고 깔끔한 외관을 얻기 위한 통합 설계가 돋보인다.

에딕트 그래블의 포크와 프레임은 폭 45㎜의 타이어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한 클리어런스를 확보했다. 지오메트리는 조향 시 신발이 앞바퀴에 닿는 일을 줄이고, 오프로드에서의 안정적인 자세 유지를 위해서 리치를 늘리고 포크의 레이크를 키웠다. 길어진 리치를 상쇄하기 위해서 쓴 짧은 스템은 날렵한 조향감각을, 앞으로 뻗은 포크는 사이즈가 큰 타이어와 만나 안정적인 핸들링을 얻어냈다. 오프로드에서의 안정감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BB의 높이를 낮춘 것도 지오메트리의 특징 중 하나다.

승차감은 그래블 자전거에 있어서 무척 중요한 요소다. 에딕트 그래블은 넓은 타이어로 노면에서 오는 진동을 먼저 걸러낸 뒤, 진동을 잘 흡수하도록 카본 적층 설계를 한 포크 그리고 시트튜브와의 접합 위치를 낮춘 시트스테이를 통해서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불쾌한 진동을 최소화시켰다. 상위 모델에는 진동 감쇄 성능을 극대화시킨 일체형 카본 콕핏인 크레스톤 iC SL X 핸들바가 적용된다. 크레스톤 iC SL X는 두께가 3㎜인 일반 바테이프 외에 4㎜ 또는 5㎜인 그래블용 바테이프의 사용을 고려해 설계됐다. 두툼한 그래블용 바테이프는 손이 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프레임의 강성은 로드 레이스용 경량 자전거인 에딕트 RC와 같은 수준으로 높였다. 헤드셋 상단과 하단에 모두 1.5인치 베어링을 쓴 헤드튜브 강성의 강성은 98 Nm/°이고, BB는 61 N/mm 그리고 포크의 측면 강성은 50 N/mm다.

공기역학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에어로바이크인 포일과 에딕트에 쓰인 것과 비슷한 캄테일 튜브를 적극적으로 적용했다. 시트포스트도 캄테일 형태이며, 모든 케이블을 핸들바와 프레임 안으로 넣은 것도 공기 저항을 줄이려는 의도였다.

에딕트 그래블은 스캇의 경량 로드바이크를 상징하는 이름 ‘에딕트’의 일원인만큼 경량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카본 사용량을 최소화한 시트클램프는 에딕트 RC에서 가져온 것이며, 시트포스트의 무게는 150g에 불과하다. 프레임의 드롭아웃 부분도 에딕트 RC와 비슷하다. 디레일러 행어가 드롭아웃에 샌드위치처럼 끼워지는 구조이며, 행어가 변속 케이블 가이드를 겸한다. 캘리퍼 마운트는 별도의 카본 부품을 만들어서 체인스테이에 접합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체인스테이에 성형을 한 것이어서 속이 비어 있으며 무게가 가볍다.

에딕트 그래블 54(M) 사이즈 HMX 프레임의 무게는 도색이 완료된 상태로 930g이고, 포크는 395g, 시트포스트 150g 그리고 시트클램프 14g이다. 카본 일체형 핸들바는 355g이다.

핸들바의 높이 조절이 쉽도록 스페이서는 2조각으로 분리가 되며 높이 조절 시 케이블의 커팅이 필요없도록 만들었다. 에딕트 RC의 케이블 루팅을 한층 발전시킨 것으로, 미케닉들에게 환영받을 부분이다.

에딕트 그래블은 레이스부터 바이크패킹까지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지녔다. 액세서리 가방을 부착할 수 있는 탑튜브 마운트와 프레임 백을 달 수도 있는 2개의 물통 케이지 그리고 툴박스를 위한 다운튜브 마운트가 마련되어 있으며, 펜더 마운트는 눈에 띄지 않게 숨겨져 있다. 펜더 사용 시에는 타이어의 폭이 40㎜까지로 제한된다.

국내에는 시마노의 그래블 그룹셋인 GRX가 사용된 에딕트 그래블 30이 공급되며, 11월 출시 예정이다.

gear_SCOTT_Addict_Gravel_8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2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3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4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9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1

■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sports.com ☎1544-3603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스캇 엠버서더 공개 모집

스캇이 한국 공식 엠버서더를 공개 모집한다.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라이딩을 즐기며 그란폰도와 레이스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모든 라이더가 대상이고, 스캇의 비전과 가치를 공감하고 라이딩의 매력을 전파할 수 있는 활동력을 갖추어야 한다. <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자이언트가 트레일 자전거 트랜스 X와 보다 공격적인 라이딩을 위한 트랜스 X SX를 업그레이드했다. 두 모델 모두 리어 서스펜션 트래블을 증가시켰으며, 트랜스 X는 기본으로 장착된 29인치 휠 중 뒷바퀴만 27.5인치로 바꿔 끼울 수 있는 혼합 휠(멀릿 세팅) 사양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트랜스 X SX는 혼합 휠 전용이다.

자이언트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

자이언트코리아가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4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이언트 매장과 온라인에서 동시 진행되는 스프링 세일 기간 동안 로드와 MTB, E바이크 일부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