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1월 28, 2022
스캇코리아 배너

스캇 에딕트 그래블 공개

신제품스캇 에딕트 그래블 공개

스캇이 신형 에딕트 그래블을 공개했다. 레이스용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딕트 RC에게 가벼운 무게와 높은 공기역학성능 그리고 높은 강성을 물려받았고, 그래블/어드벤처 자전거에게 필요한 넓은 타이어와 펜더나 툴박스 장착 등을 쉽게 달 수 있는 확장성 그리고 깔끔한 외관을 얻기 위한 통합 설계가 돋보인다.

에딕트 그래블의 포크와 프레임은 폭 45㎜의 타이어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한 클리어런스를 확보했다. 지오메트리는 조향 시 신발이 앞바퀴에 닿는 일을 줄이고, 오프로드에서의 안정적인 자세 유지를 위해서 리치를 늘리고 포크의 레이크를 키웠다. 길어진 리치를 상쇄하기 위해서 쓴 짧은 스템은 날렵한 조향감각을, 앞으로 뻗은 포크는 사이즈가 큰 타이어와 만나 안정적인 핸들링을 얻어냈다. 오프로드에서의 안정감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BB의 높이를 낮춘 것도 지오메트리의 특징 중 하나다.

승차감은 그래블 자전거에 있어서 무척 중요한 요소다. 에딕트 그래블은 넓은 타이어로 노면에서 오는 진동을 먼저 걸러낸 뒤, 진동을 잘 흡수하도록 카본 적층 설계를 한 포크 그리고 시트튜브와의 접합 위치를 낮춘 시트스테이를 통해서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불쾌한 진동을 최소화시켰다. 상위 모델에는 진동 감쇄 성능을 극대화시킨 일체형 카본 콕핏인 크레스톤 iC SL X 핸들바가 적용된다. 크레스톤 iC SL X는 두께가 3㎜인 일반 바테이프 외에 4㎜ 또는 5㎜인 그래블용 바테이프의 사용을 고려해 설계됐다. 두툼한 그래블용 바테이프는 손이 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프레임의 강성은 로드 레이스용 경량 자전거인 에딕트 RC와 같은 수준으로 높였다. 헤드셋 상단과 하단에 모두 1.5인치 베어링을 쓴 헤드튜브 강성의 강성은 98 Nm/°이고, BB는 61 N/mm 그리고 포크의 측면 강성은 50 N/mm다.

공기역학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에어로바이크인 포일과 에딕트에 쓰인 것과 비슷한 캄테일 튜브를 적극적으로 적용했다. 시트포스트도 캄테일 형태이며, 모든 케이블을 핸들바와 프레임 안으로 넣은 것도 공기 저항을 줄이려는 의도였다.

에딕트 그래블은 스캇의 경량 로드바이크를 상징하는 이름 ‘에딕트’의 일원인만큼 경량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카본 사용량을 최소화한 시트클램프는 에딕트 RC에서 가져온 것이며, 시트포스트의 무게는 150g에 불과하다. 프레임의 드롭아웃 부분도 에딕트 RC와 비슷하다. 디레일러 행어가 드롭아웃에 샌드위치처럼 끼워지는 구조이며, 행어가 변속 케이블 가이드를 겸한다. 캘리퍼 마운트는 별도의 카본 부품을 만들어서 체인스테이에 접합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체인스테이에 성형을 한 것이어서 속이 비어 있으며 무게가 가볍다.

에딕트 그래블 54(M) 사이즈 HMX 프레임의 무게는 도색이 완료된 상태로 930g이고, 포크는 395g, 시트포스트 150g 그리고 시트클램프 14g이다. 카본 일체형 핸들바는 355g이다.

핸들바의 높이 조절이 쉽도록 스페이서는 2조각으로 분리가 되며 높이 조절 시 케이블의 커팅이 필요없도록 만들었다. 에딕트 RC의 케이블 루팅을 한층 발전시킨 것으로, 미케닉들에게 환영받을 부분이다.

에딕트 그래블은 레이스부터 바이크패킹까지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지녔다. 액세서리 가방을 부착할 수 있는 탑튜브 마운트와 프레임 백을 달 수도 있는 2개의 물통 케이지 그리고 툴박스를 위한 다운튜브 마운트가 마련되어 있으며, 펜더 마운트는 눈에 띄지 않게 숨겨져 있다. 펜더 사용 시에는 타이어의 폭이 40㎜까지로 제한된다.

국내에는 시마노의 그래블 그룹셋인 GRX가 사용된 에딕트 그래블 30이 공급되며, 11월 출시 예정이다.

gear_SCOTT_Addict_Gravel_8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2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3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4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9
gear_SCOTT_Addict_Gravel_con_11

■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sports.com ☎1544-3603

Sponsor

최신기사

2023 브롬톤 C라인

브롬톤이 신규 컬러를 추가하고, 컴포넌트의 색상을 블랙으로 통일시킨 23년형 브롬톤 C라인을 공개했다. 브롬톤은 22년 모델부터 스틸 프레임과 포크를 사용한 모델에 C라인(C Line)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였다. 기어의 수에 따라서 어반(2단)과 유틸리티(3단) 그리고 익스플로어(6단)로 구분되며, 핸들바는 로우/미드/하이로 표기해서 각 모델의 특징과 차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스캇 신형 지니어스 공개

스캇이 트레일 자전거인 지니어스의 최신 모델을 공개했다. 리어쇽이 프레임 안으로 숨겨진 크로스컨트리 레이스용 경량 풀 서스펜션 자전거 스파크(국내명 SPK)의 기본 설계를 물려받았으며, 29인치 휠로 앞 160㎜/뒤 150㎜ 트래블을 낸다. 서스펜션의 세팅에 따라서 지니어스와 지니어스 ST로 구분되는데, 지니어스는 페달링 성능을 높여서 업힐과 다운힐의 균형을 추구한 모델이고, 지니어스 ST는 정밀한 서스펜션 조절을 통한 다운힐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여주행 기부 라이딩, 2회차 완료

지난 11월 5일(토) 경기도 여주에서, 산바다스포츠와 치재 사회적협동조합이 주최/주관한 ‘여주행 기부라이딩’이 진행됐다. 올해로 두 번째가 된 이 행사에는 50여 명이 참가해 여주 일대의 남한강 자전거도로를 달리며 아름다운 가을풍경을 만끽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2023 브롬톤 C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