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피나렐로 도그마 XC

신제품피나렐로 도그마 XC

피나렐로가 크로스컨트리 레이스용 풀 서스펜션인 도그마 XC(Dogma XC)로 산악자전거 시장에 재진입한다. 피나렐로는 2023년 5월 11일부터 14일까지 체코 노베 메스토에서 개최되는 UCI 크로스컨트리 월드컵에서 이네오스 그레네디어(INEOS Grenadiers)의 톰 피드콕(Tom Pidcock)과 폴린 페랑 프레보(Pauline Ferrand-Prevot)가 개발 중인 도그마 XC를 타고 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피나렐로 도그마 XC의 개발이 시작된 것은 2022년 가을. 머지 않아 프로토타입이 제작됐고, 이네오스 그레네디어의 기술팀 그리고 두 라이더의 테스트를 거쳤다. 폴린 페랑 프레보는 최근 열린 프랑스 컵에서 이 자전거를 타고 출전해서 우승했고, 피드콕과 함께 도그마 XC로 2023년 열리는 레이스에서 실전 테스트를 지속하면서 완성도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이들의 목표는 UCI 크로스컨트리 월드컵과 UCI 산악자전거 세계선수권대회 그리고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의 승리다.

gear_Pinarello_DOGMA-XC_2

톰 피드콕은 자전거 개발에 직접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무척 즐거운 경험이라고 말했다.
“노베 메스토에서 도그마 XC로 레이스를 하게 되어 기대가 큽니다. 두 달 전에 이 자전거와 처음 만났는데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핸들링이 좋고 반응이 뛰어나며 무엇보다도 빨랐거든요. 아직 개발 중인 자전거이지만 피나렐로와 함께 더 나은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일이 즐겁습니다.”

도그마 XC의 개발은 새로 영입된 MTB 연구개발 및 운동학 팀이 지난 2년간 톰 피드콕이 크로스컨트리 월드컵에 출전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됐다. 피드콕은 자신과 폴린 페랑 프레보의 라이딩 스타일에 어울리면서, 최고 레벨에서 경쟁할 수 있는 레이스용 자전거를 원했다. 그는 바텀브래킷과 뒤 삼각의 높은 강성을 바탕으로 한 빠른 반응과 점진적인 커브를 그리는 서스펜션을 원했다. 그리고 서킷에 맞게끔 트래블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하며, 가벼운 동시에 테크니컬한 다운힐에서 다루기 쉬울 것을 요구했다.

피드콕의 요구사항에 따라 피나렐로의 엔지니어들은 뒤 삼각과 연결되는 메인 피봇과 오버사이즈 베어링이 장착되는 바텀브래킷을 강화하기 위해 독특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다운튜브와 시트튜브 사이에 보강을 위한 튜브를 설치한 것. 서스펜션 시스템은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뒷바퀴와 견고하게 연결된 느낌이 들도록 드롭아웃 피봇을 삭제한 대신 시트스테이를 유연하게 만드는 방법을 사용했다.

뒤 삼각은 좌우로 분리되는 구조다. 두 개의 핀이 비대칭 카본 체인스테이 양쪽에 성형되어 있다. 피나렐로는 이 디자인을 사용하면 일체형 체인스테이에서 보이는 보강용 브리지를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인스테이의 길이가 짧아져서 핸들링과 반응성이 높아진다고 말한다. 그리고 진흙이 많이 쌓이는 부분인 브리지를 삭제함으로써 생긴 여유공간 덕분에 더 넓은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다.

서스펜션 시스템은 페달링 시 라이더의 힘이 최대한 바퀴에 전달될 수 있으면서, 테크니컬한 다운힐 구간에서 자전거를 다루기 쉽도록 디자인됐다. 피봇에는 베어링과 부싱을 선택해 적용했다. 큰 부하가 걸리지만 회전 범위가 좁은 곳에는 부싱을, 반대로 힘은 작게 걸리지만 회전 범위가 넓은 곳에는 베어링을 적용했다. 피나렐로는 베어링/부싱 시스템이 힘의 분산을 방지하는 동시에 자전거 뒷부분의 반응성이 좋아지며 서스펜션 시스템의 내구성 향상을 가져온다고 밝혔다.

피나렐로는 소비자들이 2024년 3월에 도그마 XC를 만날 수 있으며, 월드컵이 열리는 서킷 중에는 하드테일이 유리한 곳도 있기 때문에 리어쇽이 삭제된 하드테일 버전도 함께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gear_Pinarello_DOGMA-XC_12

■ 피나렐로 도그마 XC의 기술 사양

-카본 파이버 메인 프레임과 뒤 삼각
-비대칭 디자인
-좌우로 나뉜 뒤 삼각(특허 출원 중)
-시트포스트 직경 : 30.9㎜
-드로퍼 포스트 사용 가능
-두 가지 트래블에 맞게 설정된 지오메트리
-앞 트래블 100㎜ / 뒤 90㎜ (190×45㎜ 리어쇽 사용)
-앞 트래블 120㎜ / 뒤 100㎜ (210×50㎜ 리어쇽 사용)
-1×12 구동계, 체인링은 32T 또는 40T 사용
-체인라인 : 55㎜
-크랭크암 최대 길이 : 175㎜
-스테이지스 파워미터 사용 가능
-피나렐로 모스트 TiCr 인터널 케이블 루팅
-피나렐로 모스트 TiCr 통합형 헤드셋(60도 스토퍼)
-부스트 규격, 12㎜ 액슬 사용
-160㎜ 브레이크 로터 사양. 어댑터 사용 시 180㎜ 로터도 가능
-최대 타이어 사이즈 : 29×2.35인치
-물통 2개 설치 가능

■ 피나렐로 www.pinarello.com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스캇의 로드 RC는 로드 레이스를 위한 사이클링 슈즈 라인업으로, RC와 RC 에보 그리고 RC 얼티밋 3개 모델로 구성된다.

톰 듀믈랭, TCR 런칭 파티 참가

2017 지로 디 디탈리아 종합우승자이자 타임트라이얼 월드챔피언,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톰 듀믈랭(Tom Dumoulin)이 서울을 방문했다. 3월 9일 토요일, ‘자이언트 스토어 마포’에서 열린 TCR 런칭 파티에 참석하기 위함이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