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모노코크 휠 시스템, 싱크로스 캐피탈 SL

신제품모노코크 휠 시스템, 싱크로스 캐피탈 SL

싱크로스가 림과 스포크 그리고 플랜지를 한덩어리로 성형한 경량 카본 휠셋, 캐피탈 SL을 공개했다. 특허 받은 제조기술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캐피탈 SL 시리즈는 림 높 40㎜인 캐피탈 SL과 60㎜인 캐피탈 SL 에어로로 구성되며, 무게는 각각 1170g과 1290g에 불과하다.


1170g, 캐피탈 SL

싱크로스는 캐피탈 SL의 원피스 카본 구조가 더 가볍고, 강하며, 빠른 반응성을 통해서 로드와 그래블에서 더 빠른 속도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가벼운 무게는 빠른 가속으로 이어지고, 견고함은 더 빠른 코너링으로 그리고 빠른 반응성은 더 좋은 핸들링으로 나타난다는 것.

싱크로스는 관성과 구름저항 그리고 공기저항이 낮은 동시에 좋은 핸들링과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갖춘 휠셋을 만들기 위해서 림과 스포크 그리고 허브 플랜지를 한 번에 성형하는 특허 기술을 도입했다. 카본 섬유의 특성을 새로운 제조 기술을 통해서 최대한 활용한다는 개념에서다. 싱크로스는 이를 모노코크 휠 시스템(MWS) 기술이라고 말한다.


싱크로스가 카본 원피스 휠을 선보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8년, 산악자전거용 휠셋인 실버턴 SL에 모노코크 구조를 처음 적용했고, 1250g인 이 경량 카본 휠셋은 올림픽과 월드컵 그리고 세계선수권에서 맹활약했다. 캐피탈 SL에는 실버턴 SL에 사용된 것보다 더 진보된 기술이 사용됐다. 실버턴 SL의 좌우 플랜지 사이에서 스페이서 역할을 하던 카본 허브 셸을 제거한 것. 카본 허브 셸을 제거함으로써 얻은 이점은 두 가지로, 하나는 경량화이고 다른 하나는 공기역학성능의 향상이다. 부품의 수가 줄어든만큼 무게를 줄일 수 있었고, 직경이 작은 허브를 사용한 덕분에 공기역학성능이 향상되었다는 것.

캐피탈 SL의 카본 림은 후크리스 타입으로 만들어졌다. 충격에 강한 후크리스 림은 타이어와 림이 만나는 부분이 부드럽게 연결되기 때문에 공기저항이 작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림의 내부 폭은 공기저항과 구름저항 감소 사이에서 최적이라고 판단된 25㎜로 결정됐다.
림과 스포크를 카본으로 만들어서 얻은 중요한 장점으로 전체적인 경량화 외에 무게 중심을 휠 바깥쪽에서 허브 쪽으로 이동시킨 점을 들 수 있다. 덕분에 회전 관성이 낮아져서 언덕에서의 가속이나 스프린트 시 더 빠르게 속도를 올릴 수 있다. 싱크로스에 따르면 캐피탈 SL의 회전 관성은 기존 카본 휠 대비 20%나 낮다.

싱크로스는 주행 성능에 대한 기준점을 높게 세우고, 림과 스포크 그리고 좌우 플랜지를 한 덩어리로 만들었다.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크보다 가벼우면서 강성은 35%나 더 높은 카본 스포크는, 림에 결합되어 플랜지를 지나 림의 반대편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비틀림 강성이 상당히 높다. 최적화된 강성은 핸들링 감각을 끌어올렸고, 정밀하게 조정된 스포크의 장력을 통해서 오르막과 내리막 구분 없이 반응성이 뛰어난 휠로 완성됐다.

캐피탈 SL은 타이어가 발생시키는 구름저항까지 고려한 휠 시스템으로 개발됐다. 공기역학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주행 속도와 풍속 그리고 풍향 등 여러 조건을 가정한 테스트를 거쳤고, 타이어가 발생시키는 공기저항과 구름저항을 개선하기 위해서 슈발베와의 협업했다. 슈발베가 싱크로스, 스캇 그리고 스위스의 엔지니어링 기업인 라디에이트와 공동 개발한 신형 프로 원 에어로 타이어는 최신 와이드 림(내부폭 23~25㎜)에 최적화시킨 28㎜ 단일 사이즈로 생산되는데, 프로 원 TT 타이어 대비 공기저항이 22% 줄어들었다. 슈발베는 28㎜ 프로 원 에어로 타이어가 25㎜ 프로 원 TT 타이어보다도 공기역학성능이 뛰어나다고 말한다.
싱크로스는 캐피탈 SL 앞바퀴에 프로 원 에어로 프론트(235g)를 사용하면 최적의 공기역학성능을 발휘하며, 뒷바퀴에는 프로 원 에어로 리어 타이어(270g)를 매칭했을 때 낮은 구름저항과 뛰어난 내구성 그리고 높은 펑크저항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슈발베 프로 원 에어로는 후크리스와 후크 타입 림의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gear_SYNCROS_CAPITAL_SL_40

캐피탈 SL
용도 : 로드
소재 : 카본
림 : 원피스 카본 파이버, 후크리스, 높이 40㎜, 내부폭 25㎜
니플 : 원피스 카본
스포크 : 원피스 카본
허브 : DT 스위스 EXP 240 커스텀, 디스크브레이크, 앞 100㎜/뒤 142㎜, 12㎜ 스루액슬, 센터락
액세서리 : 휠백, 60㎜ 튜브리스 밸브
림 직경 : 700c
무게 : 1170g(앞 540g, 뒤 630g)

gear_SYNCROS_CAPITAL_SL_40

캐피탈 SL 에어로
용도 : 로드
소재 : 카본
림 : 원피스 카본 파이버, 후크리스, 높이 60㎜, 내부폭 25㎜
니플 : 원피스 카본
스포크 : 원피스 카본
허브 : DT 스위스 EXP 240 커스텀, 앞 100㎜/뒤 142㎜, 12㎜ 스루액슬, 센터락
액세서리 : 휠백, 80㎜ 튜브리스 밸브
림 직경 : 700c
무게 : 1290g(앞 590g, 뒤 700g)

gear_SYNCROS_CAPITAL_SL_12

공기역학적인 카본 림을 공유한, 캐피탈 1.0s
싱크로스는 캐피탈 SL의 카본 림을 공유하는 캐피탈 1.0s 휠도 함께 공개했다. 모노코크 타입인 캐피탈 SL과 달리 DT 스위스의 에어로 라이트 스포크와 프로 락 니플 그리고 EXP 240s 허브를 사용하는 대신 내부폭 25㎜, 림 높이 40㎜와 60㎜로 구성되는 카본 림을 캐피탈 SL과 공유한다. 무게는 캐피탈 1.0s이 1335g, 캐피탈 1.0s 에어로는 1470g이다.


캐피탈 SL과 캐피탈 1.0s의 국내 입고 시기와 가격은 미정이다.

gear_SYNCROS_CAPITAL_1.0s

캐피탈 1.0s
용도 : 로드
소재 : 카본
림 : 카본 파이버, 후크리스, 높이 40㎜, 내부폭 25㎜
니플 : DT스위스 프로 락
스포크 : DT 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트레이트풀
허브 : DT 스위스 EXP 240s, 디스크브레이크, 앞 100㎜/뒤 142㎜, 12㎜ 스루액슬, 센터락
액세서리 : 휠백, 60㎜ 튜브리스 밸브
림 직경 : 700c
무게 : 1335g(앞 620g, 뒤 715g)

gear_SYNCROS_CAPITAL_1.0s_aero

싱크로스 캐피탈 1.0s 에어로
용도 : 로드
소재 : 카본
림 : 카본 파이버, 후크리스, 높이 60㎜, 내부폭 25㎜
니플 : DT스위스 프로 락
스포크 : DT 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트레이트풀
허브 : DT 스위스 EXP 240s, 디스크브레이크, 앞 100㎜/뒤 142㎜, 12㎜ 스루액슬, 센터락
액세서리 : 휠백, 80㎜ 튜브리스 밸브
림 직경 : 700c
무게 : 1470g(앞 690g, 뒤 780g)

■ 스캇스포츠코리아 www.scott-sports.com ☎1544-3603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스캇 엠버서더 공개 모집

스캇이 한국 공식 엠버서더를 공개 모집한다.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라이딩을 즐기며 그란폰도와 레이스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모든 라이더가 대상이고, 스캇의 비전과 가치를 공감하고 라이딩의 매력을 전파할 수 있는 활동력을 갖추어야 한다. <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자이언트가 트레일 자전거 트랜스 X와 보다 공격적인 라이딩을 위한 트랜스 X SX를 업그레이드했다. 두 모델 모두 리어 서스펜션 트래블을 증가시켰으며, 트랜스 X는 기본으로 장착된 29인치 휠 중 뒷바퀴만 27.5인치로 바꿔 끼울 수 있는 혼합 휠(멀릿 세팅) 사양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트랜스 X SX는 혼합 휠 전용이다.

자이언트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

자이언트코리아가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4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이언트 매장과 온라인에서 동시 진행되는 스프링 세일 기간 동안 로드와 MTB, E바이크 일부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