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트랜스 29 발표

신제품자이언트 트랜스 29 발표

gear_giant_trance_29_tl.jpg

한동안 27.5인치 휠셋 산악자전거에 집중하던 자이언트가 2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29인치 휠을 단 트랜스를 선보였다. 트레일 바이크인 트랜스 29는 27.5인치 휠 버전의 140㎜ 트래블보다 짧은 115㎜ 리어 휠 트래블을 가지며, 서스펜션 포크는 130㎜를 쓴다. 프레임은 카본과 알루미늄 두 가지인데, 국내에는 알루미늄 모델 중 최상급인 트랜스 29 1이 소개될 예정이다. 

gear_giant_trance_29_1.jpg

자이언트가 트랜스 라인업에 29인치 휠 버전을 추가했다. 사진은 트랜스 29 중 최상급 모델인 트랜스 29 어드밴스 프로 0. 카본 프레임과 카본 휠셋 그리고 DVO 서스펜션을 썼다. ⓒSterling Lorence

29인치 휠의 장점은 모두 휠 자체가 ‘크다’는 데서 나온다. 바퀴가 큰 덕에 작은 바퀴를 쓸 때보다 장애물을 쉽게 넘을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라이더에게 전해지는 느낌이 부드럽고 안정적이다. 빠른 속도를 유지하기 쉬운 대신 측면 강성이 약하다거나 무겁다는 단점은 기술 발전으로 해결해 가는 중이다. 자이언트는 트랜스 29에 쓸 29인치 휠을 가볍게 만들기 위해서 상위 모델에는 카본 림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자이언트 엔지니어들은 27.5인치 휠 버전의 트랜스를 29인치용으로 다시 설계했는데, 짧은 트래블의 29인치 자전거로는 공격적인 지오메트리를 지녔다. 크로스컨트리부터 거친 트레일 라이딩까지 올라운더를 목표로 삼았는데, 헤드튜브 각도를 27.5 모델보다 더 눕힌 66.5도로 설정했고 포크 오프셋은 44㎜로 대폭 줄였다. 시트튜브는 74.5도이며, 27.5인치 모델과 같은 435㎜ 체인스테이를 썼다. 트랜스의 지오메트리 설정과 서스펜션 튜닝에 참여한 자이언트 앰버서더이자 전 미국 크로스컨트리 챔피언 아담 크레이그는 트랜스 29의 지오메트리가 안장 위에서 느껴지는 안정감과 자전거의 반응성 사이에서 밸런스를 맞춘 것이라고 밝혔다.

gear_giant_trance_29_2.jpg

자이언트 앰버서더 아담 크레이그가 트랜스 개발에 참여했다. 지오메트리 설정과 서스펜션 튜닝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고. ⓒCameron Baird

       

트랜스 29에는 트러니언 마운트 방식의 리어쇽을 사용했는데, 장점이 많다. 일단 리어쇽을 조금 더 아래쪽에 둘 수 있어서 무게 중심의 낮아지고 그 결과 자전거를 다루기가 쉬워진다. 그리고 더 긴 리어쇽을 쓸 수 있어서 리어쇽 자체의 스트로크가 길어지는데, 같은 트래블을 낼 때 스트로크가 길어지면 낮은 공기압을 쓸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잔 진동에 부드럽게 반응해 느낌이 좋다. 자이언트는 트러니온 마운트를 통해서 서스펜션의 구조를 컴팩트하게 꾸렸고, 짧은 체인스테이를 써서 뒷바퀴가 민첩하게 따라오도록 했다.  

gear_giant_trance_29_3.jpg

알루미늄 프레임에 카본 휠셋을 조합한 트랜스 29 1. 

국내에는 트랜스 29 1이 공급된다. 알루미늄 모델 중 최상급 모델로, 스램 GX 이글 1×12 구동계에 가이드 R 디스크 브레이크를 썼다. 로터는 앞뒤 모두 180㎜이며 서스펜션 포크는 폭스 34 플롯 퍼포먼스 엘리트다. 휠셋은 자이언트 TRX 1 29 카본 휠시스템으로, 림의 내부 폭이 30㎜에 달하는 와이드 타입이다. 타이어는 맥시스 미니언 2.3 튜브리스. S, M, L 3가지 사이즈가 공급되고 가격은 430만원. 

■자이언트코리아 www.giant-korea.com ☎(02)463-7171

Sponsor

최신기사

오디바이크 5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오디바이크가 5월 1일부터 한 달간 ‘5월 가정의 달 맞이 자전거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상 제품은 메리다 E-MTB 일부 모델과 턴(tern)의 접이식 자전거다. 메리다 E-MTB는 20%(풀 서스펜션)와 28%(하드테일)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고, 턴 접이식 자전거는 25% 할인이 적용된다.

광주MBC 영산강 그란폰도 in 나주

4월 26일 토요일, 전라남도 나주시 일대에서 ‘광주MBC 2025 영산강 그란폰도 in 나주’가 개최됐다. 광주MBC가 주최하고 광주MBC와 전남자전거연맹이 주관한 이 대회는 나주시와 전라남도, 전남자전거연맹이 후원했고 스캇노스아시아가 서브스폰서로 참여했다.

산타크루즈 코스 오프닝 데이

백봉MTB클럽이 운영하는 백봉산코스(백봉산MTB파크)에 새로운 코스가 추가됐다. E-MTB 친화적인 기존 코스와 달리 본격적인 다운힐 코스를 지향하는 새 코스의 이름은 ‘산타크루즈’다.

메리다 리액토 9000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