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후 피트니스, 키커 스냅

신제품와후 피트니스, 키커 스냅
wahoo_kickrsnap_title.jpg
 키커 스냅은 와후 피트니스의 사이클링 트레이너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태블릿 PC와 연동시켜 다양한 사이클링 훈련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와후 피트니스의 사이클링 트레이너는 키커(■관련기사: 스마트 트레이너, 와후 키커)와 키커 스냅 두 가지가 있는데 키커의 경우 휠을 분리한 후 거치하는 휠-오프 타입 트레이너인 반면 본 기사에서 소개할 키커 스냅은 휠을 장착한 채로 사용하는 휠-온 타입 트레이너다.
wahoo_kickrsnap_01.jpg
키커 스냅은 타이어 접촉식 사이클링 트레이너로 휠을 탈거하지 않고 간편하게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사이클링 훈련을 할 수 있다.
키커 스냅은 휠을 장착한 채로 자전거를 거치하는 휠-온 타입 트레이너로 함께 포함된 전용 QR을 사용해 자전거를 트레이너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뒤 허브 130, 135㎜인 자전거와 142×12㎜ 스루액슬을 사용하는 산악자전거까지 거치가 가능하다. 단, 142×12㎜ 스루액슬 타입은 별도의 어댑터를 구입해야 한다.
wahoo_kickrsnap_02.jpg
wahoo_kickrsnap_03.jpg
제품에 포함된 QR을 사용해 자전거를 트레이너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키커 스냅의 플라이휠 무게는 4.64㎏으로 높은 관성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내장된 전자석은 최대 1100W의 부하를 줄 수 있으며, 재현할 수 있는 최대경사도는 10.3도(약 18%)다. 프레임을 포함한 대부분의 부품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좋고 부식에 강하다. 블루투스 4.0과 ANT+ 통신방식 모두 호환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연결해 앱을 통한 다양한 사이클링 훈련을 할 수 있다. 속도, 거리, 파워를 측정할 수 있으며 오차범위는 5%이내.

간단한 자전거 거치법

키커 스냅은 간단히 자전거를 거치해 실내 훈련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자전거를 거치하기 위해서 따로 준비할 것은 QR을 교체하는 정도 밖에 없다. 자전거 뒤 QR을 키커 스냅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는 전용 QR로 교체해야 하는데, 전용 QR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전거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다.
wahoo_kickrsnap_04.jpg
제품 구성에 포함된 키커 스냅 QR. QR 레버와 헤드가 단단한 금속소재로 거치대 홈에 딱 맞게 만들어졌다.
wahoo_kickrsnap_05.jpg
논드라이브사이드 거치대에 있는 홈에 QR 헤드를 끼운 다음 조임쇠를 돌려 양쪽 거치대의 거리를 자전거에 맞도록 조절한다.
wahoo_kickrsnap_06.jpg
드라이브사이드 거치대의 파란색 레버를 닫아 자전거를 고정시킨다.
자전거를 거치하기 전에 거치대를 넉넉하게 넓히고, 타이어가 닿는 롤러 또한 타이어와 충분히 이격되도록 조절볼트를 조정한다. 트레이너 거치대는 자전거를 기준으로 논드라이브사이드는 조임쇠, 드라이브사이드에는 레버가 있는데, 레버를 닫은 상태로 조임쇠를 돌려서 QR 양쪽이 거치대에 꼭 물리도록 거리를 좁힌다. 이후 레버를 열고 조임쇠를 한 바퀴 정도 더 돌린 후 레버를 닫아 자전거를 고정시킨다.
wahoo_kickrsnap_07.jpg
뒤에 있는 롤러 조절볼트를 돌려 타이어를 롤러와 접촉시킨다.
wahoo_kickrsnap_08.jpg
프레임의 뒤쪽에 위치한 커넥터에 전원을 연결시켜 주면 트레이닝 준비 완료.
롤러 조절볼트를 돌려 타이어와 롤러가 적당한 힘으로 접촉하도록 조정한다. 이후 전원을 연결하면 트레이닝 준비 끝. 휠 사이즈는 로드바이크의 경우 650c와 700c, MTB는 24인치부터 29인치까지 지원된다. 가격은 98만원. 

함께 쓰면 편리한 제품들

키커 스냅과 키커 모두 기본적으로 속도, 거리, 파워를 측정할 수 있는데 이밖에 심박계와 케이던스 센서들과 함께 사용하면 더 면밀한 훈련을 할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이클리스트들이 사용하는 사이클링 컴퓨터의 심박계와 케이던스 센서는 주로 ANT+ 통신방식을 사용한다. 이런 센서들은 블루투스 통신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에서는 ANT+ 신호를 인식하기 위한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키커나 키커 스냅과 함께 사용하는 앱에서 사용하기에는 불편이 많다. 와후 피트니스에서는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ANT+와 블루투스 통신방식을 동시에 지원하는 센서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따라서 가민이나 브라이튼 등 사이클링 컴퓨터 제품들과 호환될 뿐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도 연동이 가능해 실내 트레이닝은 물론 야외 라이딩에서도 활용 범위가 넓은 게 특징이다.
wahoo_kickrsnap_09.jpg
티커(위)와 티커X는 와후 피트니스의 심박계로 스마트폰 앱이나 사이클링 컴퓨터와 연동하면 심박은 물론 칼로리 소모량, 이동거리, 페이스 등을 알 수 있다. 특히 티커X는 동작 인식 센서가 있어서 운동 강도를 인식해 트레이닝의 효과를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티커의 가격은 8만2000원, 티커X는 13만7000원.
wahoo_kickrsnap_10.jpg
심박계 본체와 밴드를 똑딱단추로 체결해 쉽게 탈부착 할 수 있다.
wahoo_kickrsnap_11.jpg
와후의 스피드/케이던스 센서인 블루 SC. 가격은 7만9000원.
wahoo_kickrsnap_12.jpg
케이던스 전용 센서인 RPM. 플라스틱 케이스를 이용해 양면테이프로 크랭크암에 붙이거나, 실리콘 케이스에 넣어 케이블 타이로 크랭크암에 묶을 수 있다. 가격은 6만6000원.
wahoo_kickrsnap_13.jpg
142×12㎜ 스루액슬의 산악자전거를 키커에 장착시킬 수 있는 어댑터. 가격은 3만9000원.
■㈜나눅스네트웍스 nnxsports.com ☎1644-2022

Sponsor

최신기사

오디바이크 5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오디바이크가 5월 1일부터 한 달간 ‘5월 가정의 달 맞이 자전거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상 제품은 메리다 E-MTB 일부 모델과 턴(tern)의 접이식 자전거다. 메리다 E-MTB는 20%(풀 서스펜션)와 28%(하드테일)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고, 턴 접이식 자전거는 25% 할인이 적용된다.

광주MBC 영산강 그란폰도 in 나주

4월 26일 토요일, 전라남도 나주시 일대에서 ‘광주MBC 2025 영산강 그란폰도 in 나주’가 개최됐다. 광주MBC가 주최하고 광주MBC와 전남자전거연맹이 주관한 이 대회는 나주시와 전라남도, 전남자전거연맹이 후원했고 스캇노스아시아가 서브스폰서로 참여했다.

산타크루즈 코스 오프닝 데이

백봉MTB클럽이 운영하는 백봉산코스(백봉산MTB파크)에 새로운 코스가 추가됐다. E-MTB 친화적인 기존 코스와 달리 본격적인 다운힐 코스를 지향하는 새 코스의 이름은 ‘산타크루즈’다.

메리다 리액토 9000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