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메리다 올마운틴바이크 ONE-FORTY

신제품메리다 올마운틴바이크 ONE-FORTY
One_forty_tit.jpg
글 신용윤
사진 한동옥
 
 
 최근 2013년형 메리다의 풀서스펜션 MTB들이 출시됐다. 메리다의 풀서스펜션 MTB들은 XC/마라톤 레이싱머신인 나인티-나인 시리즈(26, 29인치 휠)와 다운힐·프리라이드 바이크인 프레디 시리즈 외에 리어 휠트래블에 따라 원투웬티, 원포티, 원식스티 시리즈가 있다. 이 중 원포티는 최근 주목받는 MTB장르인 올마운틴 시리즈다.
 
01 One_forty.jpg
원포티 시리즈 중 최고급 제품인 원포티 3000D. 전체적인 그룹셋은 시마노 XT이며 서스펜션 포크는 폭스32 탈라스 26 CTD O/C 이볼루션이며 리어쇽은 플롯-A F-S CTD를 쓴다. 앞뒤 서스펜션 모두 리모트레버로 댐핑모드를 바꿀 수 있다. 가격은 465만원.
 
02 One_forty.jpg
2013 원포티는 새로운 리어서스펜션 구조인 VPK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어퍼링크는 전작의 방식을 유지했으나 메인피봇 측에 짧은 로워링크를 추가하고 리어드롭아웃 측의 피봇은 없앴다. 
 
03 One_forty.jpg
원포티 3000D는 시리즈 중에 유일하게 앞뒤 서스펜션을 한 개의 리모트레버로 조작할 수 있다. 레버의 위치에 따라 D(Descend), T(Trail), C(Climb)으로 설정할 수 있다. 
 
04 One_forty.jpg
휠셋은 마빅 크로스트레일이며 앞뒤 바퀴 모두 스루액슬을 쓴다.
 
05 One_forty.jpg
원포티 시리즈는 원포티 900을 제외하고 모두 리모트레버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카인드샥 가변시트포스트가 적용됐다. 
 
2013 원포티가 전작과 크게 달라진 점은 새로운 리어서스펜션 구조인 VPK(Virtual Pivot Kinematics)를 채택 것이다. 2012년형 원포티는 ‘BSC A-link’라는 변형된 4바 링키지 방식의 서스펜션구조를 썼다. 이는 트레일 라이딩과 XC마라톤 장르로 나온 원투웬티와 같은 서스펜션 구조로 트래블만 140㎜로 늘인 방식이었다.
반면 이번에 적용된 VPK는 메인피봇 쪽에 로워링크가 추가되고 리어드롭아웃 쪽의 피봇은 사라졌다. 단, 어퍼링크는 전작과 크게 달라지지 않는 모습이다. 결과적으로 리어 휠 트레블은 145㎜로 늘었고 서스펜션 작동 시에 체인의 장력은 느슨해지는 현상이 줄었으며 바빙컨트롤도 개선됐다고 한다. 
한편 메인프레임은 직선형에서 미려한 곡선형으로 변신했다. 전작과 마찬가지인 테이퍼드 헤드튜브에 튜브 밴딩으로 강성을 강화했고 불필요한 거싯을 제거해 외관도 미려해졌다.    
 
06-One_forty.jpg
원포티 XT-에디션은 시마노 XT 그룹셋이 적용됐다. 3000D와 다른 점은 앞뒤 서스펜션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리모트레버가 없으며 휠셋은 펄크럼 프로파워 XL가 적용된 것. 가격은 369만원.
 
원포티 시리즈는 원포티 3000D, XT-에디션, 1500, 900 4종류가 출시됐으며 소재는 모두 하이드로포밍 방식으로 성형된 트리플 버티드 6066 알루미늄 튜빙이다. 올마운틴 장르의 특성상 원포티 900을 제외하고 모든 시리즈에 리모트컨트롤 할 수 있는 가변시트포스트가 기본으로 적용된 것도 특징이다.
 
07-One_forty.jpg
원포티 1500은 XT-에디션과 앞뒤 서스펜션은 같지만 그룹셋이 SLX인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휠셋은 SLX 허브에 마빅 EN321 림을 썼다. 가격은 295만원.
 
08-One_forty.jpg
가장 막내인 원포티 900은 리어쇽은 XT에디션이나 1500과 같지만 서스펜션포크는 락샥 섹터 TK QSA140을 쓴다. 브레이크는 시마노 M505이며 그 외의 부품은 시마노 SLX와 XT혼용이다. 휠셋은 원포티 1500과 같다. 가격은 240만원.
 
■ 오디바이크: www.odbike.co.kr ☎1588-9429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스캇 엠버서더 공개 모집

스캇이 한국 공식 엠버서더를 공개 모집한다.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라이딩을 즐기며 그란폰도와 레이스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모든 라이더가 대상이고, 스캇의 비전과 가치를 공감하고 라이딩의 매력을 전파할 수 있는 활동력을 갖추어야 한다. <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자이언트가 트레일 자전거 트랜스 X와 보다 공격적인 라이딩을 위한 트랜스 X SX를 업그레이드했다. 두 모델 모두 리어 서스펜션 트래블을 증가시켰으며, 트랜스 X는 기본으로 장착된 29인치 휠 중 뒷바퀴만 27.5인치로 바꿔 끼울 수 있는 혼합 휠(멀릿 세팅) 사양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트랜스 X SX는 혼합 휠 전용이다.

자이언트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

자이언트코리아가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4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이언트 매장과 온라인에서 동시 진행되는 스프링 세일 기간 동안 로드와 MTB, E바이크 일부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