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별들의 전쟁 사이클 남자 도로경기

특집별들의 전쟁 사이클 남자 도로경기
제목_올림픽-특집-도로.jpg
 2012 런던올림픽에 우리나라 사이클 대표팀은 올림픽 출전 사상 가장 많은 종목에 출전한다. 그 중에서도 성질 급하게 개막일부터 승부를 펼치는 종목이 있다. 더구나 다른 종목들처럼 예선전도 없고 화끈하게 단판 승부를 펼친다. 바로 사이클 도로경기다.

아름답고도 잔혹한 250㎞

올림픽 사이클 도로경기는 모든 사이클 도로경기 중 가장 잔혹한 경기거리를 자랑한다. 콘티넨털선수권대회의 최대 경기거리(남자엘리트 기준)가 240㎞인데 비해 올림픽 도로경기(세계선수권 포함)는 최소 250㎞부터 최대 280㎞로 정한다. 일반적인 스테이지 레이스가 전체 구간평균 180㎞를 넘지 못하는 규정에 비하면 상당한 거리다. 지난 베이징올림픽에는 중국이 만리장성의 위용을 자랑한답시고 280㎞가 넘는 올림픽경기 거리가 나올 뻔도 했다. 하지만 국제올림픽위원회와 UCI가 선수 보호를 명목으로 만류에 나서 최소 경기거리인 250㎞로 정정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올해 런던올림픽 도로경기 거리도 250㎞다.
02.jpg
2008년 베이징올림픽은 중국의 만리장성을 소재로 사이클 도로경기 코스가 만들어 졌다.
혹자들은 생각할 것이다. “그랜드투어에서도 230~240㎞의 경기거리가 간간히 나오는데, 십수킬로미터 늘어나는 것에 웬 호들갑이냐”고 말이다. 그랜드투어처럼 스테이지 레이스는 기본적으로 팀 단위로 출전하는 팀 경기다. 하지만 올림픽경기는 국가대표가 출전하는 개인도로경기. 따라서 대놓고 팀플레이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될 수도 있다. 또한 팀플레이를 한다고 해도 출전선수가 적은 나라일수록 불리하고 의지할 곳이 없는 경기를 펼쳐야 한다. 생각해 보면 어떤 누군가는 아주 외롭고 긴 고행길이 될 수도 있는 경기가 올림픽 도로경기다. 

입장권을 사야 들어갈 수 있는 더 몰과 박스 힐

올림픽 개막일인 7월 28일(토), 우리시간으로 오후 6시부터 시작하는 사이클 남자 도로경기는  웨스트민스터지구 더 몰(The mall)이라는 편도 3차선 도로에서 시작한다. 세인트 제임스 파크와 인접한 이 길은 북동쪽으로 트라팔가 광장과 이어지고 남서쪽으로 버킹엄 궁 앞을 지난다.
03.jpg
2012 런던올림픽 도로경기 코스는 더 몰을 출발해 런던 남서부의 박스 힐을 9바퀴 돌아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250㎞의 코스다.
도로경기는 더 몰을 출발해 버킹엄 궁을 지나 서남쪽으로 계속 진행한다. 출발 후 24.3㎞, 경기대열은 18세기까지 영국왕실 궁전이던 햄프턴 궁을 지난다. 또한, 이때까지 런던을 굽이치는 템즈강을 무려 3번이나 건너기도 한다. 하지만 코스는 계속 평탄대로다. 
웨스트호르슬리(49㎞)를 들어서며 시작된 완만한 언덕이 이스트클랜든(53㎞)을 지나며 평균경사 5%, 최대 경사도 8.4%로 변한다. 길이는 3㎞, 등반고도는 100m에 불과하지만 처음으로 경기속도가 줄어드는 지역이다. 업힐을 지나면 곰숄(60㎞)까지는 다운힐. 곰숄을 지나며 다시 은근한 오르막을 오르지만 평균경사 1.8%의 아주 약한 업힐이다. 워턴(64㎞)을 지나며 시작된 내리막은 이번 올림픽코스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할 박스힐(Box hill) 입구(71.7㎞)까지 7.7㎞를 이어진다. 
04.jpg
박스 힐의 15.5㎞ 중 5.3㎞가 오르막이다. 특히 초반의 2㎞, 지그재그구간은 평균경사 5.5%, 최대경사 9.6%로 선수들 간의 경쟁이 불붙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박스 힐은 런던 남서부의 전원지대 중 가장 높은 곳으로 일찍이 영국의 내셔널 트러스트 파크로 지정되었으며 생태계 보존지역이기도 하다. 이 박스 힐로 들어서는 길을 지그재그로드라고 하는데 이름에서로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이 경사가 심하고 구불거리는 길이다. 남자 도로경기는 이 박스 힐을 총 9번(여자 경기는 2번) 돌고 다시 출발지이자 결승선인 더 몰로 다시 향하게 된다. 
 9번 도는 박스 힐 순환코스는 진입로가 다른 첫 번째 바퀴와 한 바퀴를 채 돌지 않고 나가는 마지막 바퀴를 제외하면 한 바퀴에 15.5㎞다. 이 중 5.3㎞가 힐클라임 구간이며 초반 2㎞의 지그재그구간이 평균경사도 5.5%, 최대경사 9.6%로 경기대열이 급격히 감속되는 지역이다. 따라서 선수에게는 아주 지겨운 구간이 될 수도 있지만 관중에 입장에서는 출전선수를 집중적으로 응원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런던올림픽 위원회는 이 지그재그로드부터 내리막이 시작되는 동키그린까지의 지역을 도로경기 출발·결승선인 더 몰과 함께 관람권을 구입해야 입장할 수 있는 곳으로 지정했다.
박스 힐을 벗어난 경기대열은 레더헤드 방향으로 북상한다. 햄프턴 궁(226.2㎞)을 동쪽으로 끼고 돌아 킹스턴 어폰 템즈를 경유해 영국왕립공원인 리치몬드파크 서변을 따라 북으로 이동, 에초에 출발한 코스와 다시 만나(235㎞) 더 몰로 향한다. 

카벤디쉬, 위긴스 그리고 박성백

올림픽 남자 도로경기 출전권은 한 국가당 UCI 월드투어랭킹으로 최대 5명, 국가순위로 1명을 출전시킬 수 있다. 단, 월드투어랭킹으로는 총 70명까지만 선발되고 이후 국가순위에 의한 선발은 각 대륙별 쿼터기준을 초과할 수 없는 규정이 있다. 
그 결과 최대 출전인원인 6명을 알뜰히 채워 내보낸 나라는 이탈리아 한 곳 뿐이다. 빈센조 니발리와 비비아니 엘리아(리퀴가스 케논데일), 파올리니 루카(카츄샤), 피노티 마르코(BMC레이싱), 트렌틴 마테오(오메가 팔마 퀵스텝)까지 총 6명이 도로경기에 출전한다.
미국을 포함한 7개 유럽국가들도 무려 5명씩 국가대표를 내보내는데 그 중 유독 눈에 띄는 나라가 개최국인 영국이다. 다른 나라의 대표들도 화려한 스타들이지만 영국의 국가대표가 돋보이는 이유는 영국 도로경기 국가대표 5명 중 스카이사이클링에서만 무려 4명이 선발됐다는 점이다. 그 구성을 보면 강력한 우승후보인 세계챔피언 마크 카벤디쉬, 올해 투르 드 프랑스 종합우승자인 브래들리 위긴스, 그리고 위긴스의 전담 리드아웃맨인 크리스토퍼 프룸과 팀의 날개 이안 스타너드, 그리고 마지막 한 명은 데이비드 밀라(가민-샤프). 데이비드 밀라는 스카이 팀은 아니지만 2011년 세계선수권대회 출전 당시 영국국가대표 주장을 맡아 마크 카벤디쉬의 우승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듣는 인물이다. 2012 투르 드 프랑스에서 그는 12구간의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05.jpg
마크 카벤디쉬는 투르 드 프랑스에서 소속팀인 스카이가 옐로저지에 집중한 탓에 만족할 만한 성적을 얻지 못했다. 그는 올림픽에서 아쉬움을 모두 설욕하겠단 의지를 보이고 있다.
06.jpg
올해 투르 드 프랑스의 우승으로 최고의 스타로 떠오른 브래들리 위긴스는 올림픽에서 마크 카벤디쉬를 돕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사실, 이쯤 되면 국가대표 대항전에서 프로팀의 팀플레이가 나오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일 것이다. 실제로 위긴스는 투르 드 프랑스 종합우승 직후 인터뷰에서 “팀을 위해 희생한 마크 카벤디쉬를 위해 올림픽에서 그를 배달하겠다”며 그의 도우미를 자처한 바 있다. 
한편, 지난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스페인의 사무엘 산체스는 지난 투르 드 프랑스 경기도중 부상을 당해 올림픽 출전을 포기한 바 있다. 반면 베이징올림픽 은메달리스트인 스위스의 파비앙 칸첼라라는 다시 한 번 올림픽 시상대를 꿈꾸고 있다.
홍콩은 아시아국가 중 유일하게 3명의 선수를 출전시켰다. 그 중 한 명이 아시아 도로랭킹 1위인 웡 캄포다. 우리에게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이자 투르 드 코리아의 단골손님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일본은 벳부 후미유키(오리카-그린엣지), 아라시로 유키야(유로카)가 출전한다. 두 명 모두 유럽 프로팀에서 활동한다.
우리나라는 투르 드 코리아 종합우승자인 박성백이 이들과 함께 경기를 뛴다. 홀로 출전에 고전이 예상되지만 올해 투르 드 프랑스가 배출한 최고의 스타 피터 사간도 조국 슬로바키아를 위해 단독 출전인 것은 마찬가지. 부디 그의 선전을 기원한다. 그리고 다음 날 출전하는 여자 개인도로경기의 나아름도 최선의 결과가 있길 바란다.
07.jpg
우리나라를 포함해 26개국 대표선수가 홀로 도로경기에 참가한다. 사진은 조국인 슬로바키아를 대표해 홀로 올림픽 도로경기에 참가하는 피터 사간.
08.jpg
우리나라 선수로는 2012 투르 드 코리아 종합우승자인 박성백이 출전한다. 그의 선전을 기원한다.

 

■연관기사 : 2012 런던올림픽 – 올림픽국가대표 출정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바이크쇼

오는 4월 28일(일)까지, 신세계사이먼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프리미엄 바이크쇼가 진행된다. 3월 30일(토)을 시작으로 매주말 진행 중인 프리미엄 바이크쇼의 4주차에는 위아위스와 툴레가, 5주차에는 주식회사 코메트가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양한 완성차와 액세서리를 할인 판매한다.

스캇 에딕트 RC 10 40% 할인 판매

스캇노스아시아가 4월 1일부터 레이스용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딕트 RC 10을 할인 판매한다. 판매 기간은 4월 1일부터 재고 소진 시까지이며, 소비자가격 1030만원에서 40% 할인된 618만원에 판매된다.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