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 딜러 미팅

뉴스아시아 최초,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 딜러 미팅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MAHLE SmartBike Systems)을 국내에 공급하고, 서비스를 담당하는 주식회사 코메트(이하 코메트)가 2월 23일 금요일, 서울 한국종합무역센터 트레이드 타워에서 딜러 트레이닝 세미나를 열고,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 X35와 최신 모델인 X20의 특징과 취급 및 정비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을 담당한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의 아시아 세일즈 매니저 앨런 장(Alan Zhang)은 “이번 딜러 미팅은 한국에서의 첫 세미나이자,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의 아시아 첫 세미나여서 뜻깊다”고 말했다. 말레 그룹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은 스페인 회사, ‘이바이크모션’에서 시작되었다. 이바이크모션이 개발한 가볍고 컴팩트한 허브 모터 타입의 전기자전거 구동 유닛의 가능성을 본 독일의 자동차부품업체, 말레 그룹이 이바이크모션을 인수해서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으로 브랜드를 개편했다.
말레 그룹의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로 연구 개발 인력도 크게 늘었다. 2017년 이바이크모션의 직원은 단 7명 뿐이었지만, 지금은 150명 이상이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근무 중이고, 말레 그룹의 독일 슈투트가르트 R&D센터 인력까지 합하면 60명 이상의 엔지니어가 제품을 개선하고, 새로운 전기자전거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이 탑재된 전기자전거의 수는 23만 대에 달하며, 매해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앨런 장은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이 사용하는 허브 모터 타입의 장점으로 가벼운 무게와 전기자전거로 보이지 않는 외관 그리고 높은 부품 호환성과 유지보수의 편리함을 꼽았다. 다운튜브 안에 배터리를 내장하는 것은 미드 모터 타입과 같지만 배터리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다운튜브의 크기를 에어로 로드바이크 정도로 만들 수 있고, 시스템의 무게가 가벼워서 10㎏ 전후의 완성차로 완성할 수 있다는 것. 모터의 힘이 뒷바퀴를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체인의 수명이 긴 것도 장점 중 하나이고, 로드 라이더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앞 변속기와 크랭크셋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다.


X20 시스템
X20은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의 최신 제품으로, 소형화된 모터와 높은 토크 그리고 3.2㎏에 불과한 가벼운 무게가 특징이다. 외부에 노출되는 케이블이 없어서 깔끔하며, BB에 내장된 TCS 센서(토크, 케이던스, 모션,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해서 라이더의 페달링 파워와 케이던스를 감지해서 보조에 필요한 모터의 출력을 정확하게 계산해낸다. 덕분에 낮은 속도에서 큰 힘이 필요한 가파른 언덕구간에서 드롭아웃에 위치한 PAS 센서만을 이용하는 X35 시스템 대비 더 정확하게 반응한다.


허브에 내장된 모터는 스루액슬을 통해서 프레임에 고정된다. 너트를 사용하는 X35 대비 편리해진 부분이다. 뒷바퀴를 장착할 때 별도의 케이블 연결 없이, 프레임과 허브의 커넥터 방향만 맞춰서 끼우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깔끔하다.
X20의 허브 모터는 무게는 1.39㎏. 무게가 X20 모터 대비 600g이나 가벼워졌으면서도 토크는 12% 이상 향상된 55Nm를 자랑한다. 낮은 구름 저항과 높은 토크를 바탕으로, 가파르고 높은 산을 오를 때 라이더를 충분히 지원해준다. 스마트바이크 시스템 X20을 사용한 완성차 중 가벼운 모델은 9~10㎏을 기록한다.

다운튜브 내장형 배터리는 250Wh와 350Wh 두 가지 모델이 있다. 표준형 250Wh 배터리는 최대 100㎞를 주행할 수 있고, 그래블 라이딩처럼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하는 자전거에 주로 장착되는 350Wh 배터리는 최대 140㎞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물통 케이지에 고정하는 e185 레인지 익스텐더(보조 배터리, 171Wh)를 더하면 최대 200㎞까지 충전 없이 달릴 수 있다.

스테디 셀러, X35
X35는 6년 간 꾸준히 판매된 말레 스마트바이크 시스템의 대표 모델이다. 제품명의 숫자 35는 시스템의 목표 무게였던 3.5㎏을 의미한다. 토크 40Nm를 발휘하는 모터의 무게가 약 2㎏이고, 배터리 시스템은 1.5㎏이다. 오래 기간 판매되면서 안정성이 입증됐다.

라이더의 페달링 입력은 스프라켓 락링에 설치된 자석과 드롭아웃에 위치한 PAS 센서에 의해 측정된다. 일반 자전거 같은 자연스러운 외관이 자랑이며, ANT+와 블루투스를 통해서 여러 기기와 연결된다.

■ 주식회사 코메트 www.cometbicycle.com ☎(031)795-8357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콜나고 에어로바이크 Y1Rs 공개

콜나고가 급진적인 형태의 에어로바이크 Y1Rs를 공개했다. 개정된 UCI 규정을 최대한 활용해서, 월드 투어에서 가장 공기역학적 효율이 뛰어난 자전거로 완성시키는 것이 개발 목표였다.

아웃도어파크 고별전, 50% 할인

㈜아웃도어파크가 2025년 2월 28일 부로 아웃도어 의류 수입과 등산/캠핑/아웃도어 매장 운영 사업부문을 정리하기로 결정하고, 서울 강동구 길동사거리에 위치한 아웃도어파크 3층에서 등산/캠핑/아웃도어 전 제품 50%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5.9㎏! 스캇 신형 에딕트 RC 공개

스캇이 신형 에딕트 RC를 공개했다. 새로운 카본 프레임 제조공법을 도입해서 프레임 킷에서만 300g을 줄였다. 시리즈 최고 모델의 무게는 5.9㎏에 불과하며, 더 나은 공기역학성능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