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시마노, QR 올바른 사용법 공지

뉴스시마노, QR 올바른 사용법 공지
Shimano_QR_tit.jpg
글 사진: 신용윤
 
 
 시마노가 퀵릴리즈(이하 ‘QR’)의 올바른 사용법을 공지했다. ‘시마노 퀵릴리즈에 관한 중요 안전 정보’라는 제목으로 배포된 이 내용은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자전거에 포함된 5㎜ QR에 대한 사항으로 이미 시마노 휠셋 또는 시마노 QR이 포함된 제품에 설명서로 제공되는 내용이다.
 
Shimano_QR_01.jpg
시마노가 공지한 올바른 QR 사용법 중 QR 레버의 작동원리와 안전 포인트.
 
QR은 간단한 동작으로 휠을 장착하고 탈거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로 그 종류와 방식도 여러 가지다. 여기서 말하는 QR은 스루액슬 방식이 아닌 한쪽 끝은 조절너트, 다른 한쪽은 레버로 이루어진 축 직경 5㎜인 QR을 이른다. 이 QR은 조절 너트를 적당히 조이고 젖혀진 레버를 닫으면 QR 양쪽이 오므라들며 바퀴를 드롭아웃에 고정하게 된다.
 
시마노가 새삼스럽게 이를 공지한 이유는 최근 불거진 미국의 자전거 QR 리콜 건 때문.
미국 자전거공급자협회와 소속 브랜드가 자발적으로 실시하고,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헬스 캐나다, 멕시코 소비자안전처가 주도하는 이 자전거 QR 리콜은 올바른 설치가 아닌, 잘못된 방법으로 QR을 설치했을 시 벌어질 수 있는 문제 때문이다.
골자는 QR 레버를 반대로 젖혀서 고정할 경우 디스크브레이크 로터에 레버가 닿아서 주행이 불가능하거나, 주행 중 급정거, 바퀴가 분리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Shimano_QR_02.jpg
미국에서 불거진 QR 리콜 건은 사진과 같이 레버를 반대로 젖혀 설치했을 때 QR 레버가 디스크로터에 닿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때문이다.
 
시마노의 국내 공급사인 나눅스네트웍스는 “이 리콜 건이 비단 시마노 QR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일부 같은 형식의 제품이 있어 사용자들에게 올바른 사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한 조치”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한 자전거 미캐닉은 “특정 QR만의 문제가 아니다. 스루액슬 방식이나 공구로 조이는 방식의 QR도 관리 소홀이나 주행진동에 의해 풀리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자전거에 대한 소비자의 올바른 이해와 사용, 라이딩 전후의 점검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마노 퀵릴리즈에 관한 중요 안전 정보’는 나눅스네트웍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눅스네트웍스  bike.shimano.com ☎(055)310-2920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바이크쇼

오는 4월 28일(일)까지, 신세계사이먼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프리미엄 바이크쇼가 진행된다. 3월 30일(토)을 시작으로 매주말 진행 중인 프리미엄 바이크쇼의 4주차에는 위아위스와 툴레가, 5주차에는 주식회사 코메트가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양한 완성차와 액세서리를 할인 판매한다.

스캇 에딕트 RC 10 40% 할인 판매

스캇노스아시아가 4월 1일부터 레이스용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딕트 RC 10을 할인 판매한다. 판매 기간은 4월 1일부터 재고 소진 시까지이며, 소비자가격 1030만원에서 40% 할인된 618만원에 판매된다.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