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월 24, 2022
스캇코리아 배너

스캇 2022 스파크 RC / 스파크 900 공개

리뷰스캇 2022 스파크 RC / 스파크 900 공개

글 : 한동옥 / 사진 : 스캇노스아시아

스캇이 완전히 새로 설계한 신형 스파크 RC와 스파크 900을 공개했다. 스캇 스파크 시리즈는 월드컵 XC 레이스와 싱글트랙으로 이루어진 트레일 라이딩에 특화된 경량 풀 서스펜션 자전거다. 이전 모델은 2016년 7월 데뷔했는데, 스파크 RC를 탄 니노 슈터와 제니 리스베즈가 2016 리우 올림픽 크로스컨트리 경기에서 남녀 금메달을 획득하며 성능을 입증했다. 월드컵 레이스와 세계선수권 그리고 올림픽에서 많은 승리를 거머쥔 스파크가 2020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했다.

신형 스파크는 리어쇽을 프레임 안으로 넣은 통합형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캇은 무게 증가 없이 리어쇽을 프레임과 통합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를 통해서 서스펜션의 효율이 증가했다고 설명한다. 리어 서스펜션이 정확하고 낮은 저항으로 작동하려면 리어쇽에 힘이 좌우가 아닌 압축 방향으로만 가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리어 서스펜션의 구조물들이 좌우로 전해지는 페달링의 힘과 지면에서 오는 충격을 단단히 견뎌내야 한다.

스캇은 리어쇽 통합형 설계 덕분에 더 큰 베어링을 시트튜브에 장착할 수 있었고, 리어쇽이 고정되는 트러니언 마운트 부위를 강화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타이어가 노면의 요철로부터 밀어올려져서 리어쇽이 압축되는 과정에 놓여있는 모든 구조물들이 강화되어 리어 서스펜션이 한층 효율적으로 작동할 뿐만 아니라 리어쇽을 프레임 내부에 낮게 배치한 덕분에 무게 중심이 낮아져서, 자전거를 다루기 쉬워졌다.

진흙이나 물기 등 리어쇽의 작동을 방해하는 외부 환경 요인으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되기 때문에 리어쇽의 성능이 레이스 또는 라이딩을 마칠 때까지 유지된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다운튜브 앞에 마련된 커버를 벗기면 숨겨진 리어쇽을 만날 수 있다. 공기압과 리바운드, 트윈락 서스펜션 시스템의 케이블 세팅 등 리어쇽 세팅에 관련된 모든 작업이 가능하다.

서스펜션이 민감하고 정확하게 작동하도록, 스캇의 엔지니어들은 리어쇽까지 연결되는 부품들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현가하질량을 줄이기 위해서 링크의 크기와 무게가 줄었고 스윙암은 카본의 유연함이 피봇을 대신하는 디자인이다. 스캇은 이를 플렉스 피봇이라고 부른다.

스캇 풀 서스펜션 자전거의 상징인 트윈락 서스펜션 시스템도 여전하다. 핸들바 왼쪽에 위치한 리모트 레버를 통해서 서스펜션 포크와 리어쇽을 한번에 제어하는 기술인 트윈락 시스템은 디센드-트랙션 컨트롤-락아웃 3단계로 작동한다. 디센드는 서스펜션의 트래블을 모두 활용하는 모드이고, 트랙션 컨트롤은 테크니컬한 구간이나 파워 전달이 중요한 업힐에서 사용하는 모드로 트래블이 80㎜로 제한된다. 결승 직전의 스프린트나 긴 포장도로 구간에서는 락아웃 모드가 효과적이다. 새로운 트윈락 리모트 레버는 드로퍼 포스트 컨트롤 레버까지 통합해서 핸들바 구성을 깔끔하게 마무리한다.

스파크의 콕핏에는 싱크로스 프레이저 iC 콤보가 자리한다. 스캇이 경량 로드바이크 에딕트를 통해서 선보인 통합형 헤드튜브 구조와 신형 프레이저 iC 콤보가 만나 뒤 브레이크 호스와 트윈락 시스템용 케이블, 드로퍼 포스트 케이블이 완벽하게 수납되면서, 핸들바가 각도 제한 없이 움직인다. 또한 헤드셋 상단과 하단 컵을 180도 회전시키는 방법을 통해서 헤드튜브의 각도를 0.6도 범위로 세우거나 눕힐 수 있다.

신형 스파크는 프레임의 소재에 따라서 5개 등급이 있다. 메인 프레임과 스윙암을 모두 카본으로 만든 풀 카본 프레임이 HMX-SL과 HMX 그리고 HMF 3개 등급, HMF 카본 프레임에 알루미늄 스윙암을 쓴 하이브리드 타입 그리고 메인 프레임과 스윙암을 모두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이 있다.
크로스컨트리 레이스용인 스파크 RC는 프레임과 스윙암 모두 카본으로만 만들어졌으며, HMX-SL과 HMX 그리고 HMF 3개 등급이 고루 쓰였다. 스파크 900은 모든 소재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 무게는 가장 가벼운 HMX-SL 카본 모델이 1870g이고, 알루미늄 모델은 2990g이다. 사이즈는 S, M, L, XL 4가지다.

스캇 스파크의 프레임 무게(리어쇽 포함)

  • HMX-SL 카본 1870g
  • HMX 카본 1990g
  • HMF 카본 2150g
  • HMX 카본 메인 프레임 + 알루미늄 스윙암 2590g
  • 알루미늄 프레임 2990g

스캇 스파크 RC의 주요 모델

스파크 900의 주요 모델

■ 스캇노스아시아 www.scott-sports.com ☎1544-3603

페이스북 댓글

Sponsor

최신기사

캐논데일 신형 시냅스 공개

레이더로 구성된 스마트센스는 프레임에 고정하는 하나의 배터리를 공유하며, 라이더의 안전한 라이딩을 돕는다.

위아위스 2022 라인업 공개

윈엔윈이 위아위스의 2022 자전거 라인업을 공개했다. 1월 11일부터 위아위스 기흥 쇼룸에서 진행된 2022 신제품 발표회는 과거처럼 대리점 관계자들을 한 자리에 모아 일시에 공개하는 대신, 4일에 걸쳐 예약 인원을 분산시키는 일대일 제품 설명으로 대체됐다.

NSR, KSPO에 동계훈련용품 지원

1월 12일, (주)엔에스알(대표:신금식)의 자전거 의류 브랜드 NSR이 국민체육진흥공단(KSPO) 사이클 선수단과 스폰서십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서 NSR은 KSPO 선수들이 동계훈련 시 사용할 방한용품을 지원하게 되며, 협약식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 건전화추진실 및 스포츠단운영팀 관계자와 NSR 브랜드를 총괄하는 김성희 상무가 참석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스캇코리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