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체인 언제 교체해야 할까? 시마노 TL-CN42

신제품체인 언제 교체해야 할까? 시마노 TL-CN42
gear_shimano_chain_wear_tl.jpg
대표적인 자전거의 소모품으로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가 있다. 열심히 페달을 돌리며 언덕을 오르고, 코너와 내리막을 달린 만큼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를 소모하게 된다. 
교체 주기가 조금 길지만 ‘체인’ 또한 분명한 소모품이다. 눈으로도 마모 정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와는 달라서, 일정 주행거리를 달린 후 교체한다거나 체인이 카세트스프라켓에서 튀거나 변속이 매끄럽지 않을 때 확인을 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마노의 체인 마모 표시기 TL-CN42를 쓰면 아주 쉽고 정확하게 체인의 교체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gear_shimano_chain_wear_1.jpg
시마노 체인 마모 표시기 TL-CN42. 
흔히 ‘체인이 늘어났다’는 표현을 쓰지만 실제로는 체인의 아우터 플레이트와 이너 플레이트를 관통해 연결하는 ‘핀’이 마모되는 것을 의미한다. 플레이트와 부싱, 롤러의 중심축이 되는 핀의 바깥 부분이 마모되면, 롤러가 헐겁게 되어 각 롤러간의 간격이 멀어지는 현상이 생긴다. 이렇게 되면 변속성능이 떨어지고 주행 중 힘이 가해졌을 때 체인이 다른 스프라켓으로 넘어가 버리는 일이 생기고,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수명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3000~4000km를 주행하면 새 체인으로 교체하라는 의견도 있지만, 무엇보다 정확한 것은 체인의 마모 정도를 측정해서 교체하는 방법이다.    
TL-CN42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체인을 깨끗하게 닦은 후 표시기를 그림이 있는 쪽을 앞으로 오게 한 상태에서 오른쪽 부분(①이 표기되어 있다)을 체인의 아우터 링크 중간에 끼워 넣고, 반대부분(② 표기)에 힘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체인 위에 얹으면 된다. 이때 인디케이터의 ②부분이 체인에 들어가지 않으면 정상이고, 들어가면 체인의 핀과 롤러가 마모된 상태이기 때문에 즉시 체인을 교체해야 한다. 
gear_shimano_chain_wear_2.jpg
TL-CN42의 오른쪽부터 끼운다. 표시기 표면에 그려진 체인의 아우터 플레이트 모양까지 삽입되어야 한다. 
gear_shimano_chain_wear_3.jpg
힘을 주지 않고 살짝 누른다. 
gear_shimano_chain_wear_4.jpg
사진처럼 들어가지 않으면 체인을 더 쓸 수 있음을 의미한다.
gear_shimano_chain_wear_5.jpg
이렇게 체인 마모 표시기가 쏙 들어가면 핀과 롤러의 마모가 진행되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즉시 체인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TL-CN42로 측정 가능한 체인은 HG-EV, HG-X, HG, IG, UG 체인이며, 가격은 4만원이다. 
gear_shimano_chain_wear_6.gif
■ ㈜나눅스네트웍스  bike.shimano.com ☎1644-2022

[바이크왓] 한동옥 편집장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2024 자이언트 그래블폰도

자이언트코리아가 6월 15일(토), 강원도 인제군 상남면 산림 레포츠 코스에서 ‘2024 자이언트 그래블폰도’를 개최한다.

위아위스와 함께 하는 홍천그란폰도, 성료

지난 4월 28일, 강원도 홍천군 일대에서 ‘위아위스와 함께 하는 2024 홍천그란폰도(이하 홍천그란폰도)’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홍천군자전거연맹이 주최 및 주관하고 홍천군과 홍천군의회, 홍천군체육회 그리고 위아위스가 후원한 이 대회에는 3000여 명의 라이더가 참가해서 굽이진 산길 위에 긴 두바퀴 행렬을 만들어냈다.

100명이 참여한, 보쉬 전기자전거 도심 팝업 스토어

보쉬 전기자전거(Bosch eBike Systems)가 지난 4월 1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카페 연남장에 첫 번째 도심 컨셉 팝업 스토어를 열고, 보쉬 이바이크 시스템이 장착된 자전거를 전시하는 동시에 시승 행사를 개최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