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용품 시인성 높이는 면발광 필름

신제품안전용품 시인성 높이는 면발광 필름
EL_Film_tit.jpg
 국내업체가 자전거 안전용품의 시인성을 높이는 면발광기술을 개발했다. 자동차 내장재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금강은 경북하이브리드 부품연구원과 함께 자전거 프레임이나 헬멧, 의류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아웃도어 스포츠용 면발광 필름기술을 개발해 자전거용품 업체와 기술제휴를 교섭 중이라고 밝혔다.
EL_Film_01.JPG
시판 중인 일반 자전거 헬멧에 면발광 필름을 적용한 사례로 전원을 끈 상태.
EL_Film_02.JPG
전원을 켜면 헬멧 표면에 적용한 필름에서 빛을 낸다. 일반 LED보다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어 헬멧, 자전거 프레임, 의류에도 적용 가능하다. 또한 전력소모율도 낮출 수 있으며 LED 후미등과 비교하면 눈부심이 적고 점멸 등의 기능모드도 가능하다. 
면발광 필름(EL Film)이란, 전구나 LED처럼 점 형태가 아닌 면적 차체를 발광시키는 기술로 눈부심과 전력소모가 적고 시인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사실 면발광 필름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하지만 기존에 있던 필름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색이 바라는 황색화 현상이 일어나고 높은 습도에 취약해 아웃도어스포츠용 발광체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았다. 
EL_Film_03.JPG
시연제품에 적용된 면발광 필름의 회로와 배터리. 시제품으로 제작해 부피가 커 보이지만 LED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회로와 크게 다르지 않고 배터리는 버튼형 전지 등으로 제품화하면 부피와 무게는 LED제품 보다 경량화 시킬 수 있다.
그러나 ㈜금강의 면발광 필름은 이런 취약점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일정수준의 방수기능도 갖췄다. 이 업체의 기술관계자에 따르면 “면발광 필름은 LED와 달리 형상을 표현하는데 사실상 한계가 없어 자전거는 물론 헬멧, 의류 등에 적용하면 아웃도어스포츠 활동 시 시인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동일한 면적을 사용했을 때 LED 제품과 비교하면 경량화에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금강은 현재 자전거 생산업체와 함께 자사의 기술을 자전거 프레임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 기술문의: ㈜금강 ☎(054)753-0515

Sponsor

최신기사

아시아 최초 산악자전거 월드컵 유치, 글로벌코리아 백운광 대표

UCI 산악자전거 월드 시리즈를 국내에 유치한 글로벌코리아의 백운광 대표를 모나용평리조트에서 만났다.

스캇, NSN 사이클링 팀과 함께 월드투어 복귀

스캇이 NSN 사이클링 팀과 함께 UCI 월드투어 레이스에 복귀한다. NSN 사이클링 팀은 스위스 라이선스를 지닌 스페인 기반의 UCI 월드 팀이며, 스위스 기업인 스캇은 공식 자전거 공급사로서 팀과 함께 한다.

스캇노스아시아, 레드사이클링 후원

스캇노스아시아가 레드사이클링 팀을 후원한다. 스캇노스아시아와 레드 사이클링이 다시 손을 잡으면서 팀원들은 2026년 시즌부터 신형 에딕트 RC 또는 포일 RC를 타고 MCT와 그란폰도에 참가하게 됐다.

MET 오팔 그레이 컬렉션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