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산타크루즈 신형 블러 공개

신제품산타크루즈 신형 블러 공개

산타크루즈가 블러(BLUR)의 새 모델을 공개했다. 블러는 다운힐 자전거인 V10과 함께 산타크루즈의 상징인 VPP(Virtual Pivot Point) 서스펜션을 달고 2002년 처음 등장했다. 26인치 휠, 알루미늄 프레임 구성이었던 오리지널 블러는 세대를 거듭하면서 XC와 LT(롱 트래블), 4X, TR 등 다양한 파생모델을 선보였다. 4세대 블러는 2018년 발표한 블러 3보다 289g 가벼워진 경량 프레임에 스트로크가 다른 리어쇽을 조합해서 100㎜와 115㎜ 리어휠 트래블을 만들어낸다.

산타크루즈는 블러 4가 세계 곳곳에서 열리는 다양한 크로스컨트리 레이스와 장거리 스테이지 레이스에서 경쟁하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자신한다. 피봇과 베어링 그리고 링크, 스윙암 등 서스펜션의 작동과 관련된 부분에서 289g의 무게를 덜어내 가벼워진 프레임은 다루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페달링의 효율 또한 향상됐다고.

월드컵 크로스컨트리 서킷은 나무다리나 점프대, 드롭 같은 구조물 외에 펌프 트랙까지 더해지는 등 해마다 험해지고 있다. 거친 환경이 만들어내는 충격을 잘 흡수하면서 타이어를 지면에 밀착시키고 페달링의 힘이 낭비 없이 자전거를 앞으로 움직이는데 사용될 수 있도록, 산타크루즈는 리어쇽의 스트로크를 늘려서 서스펜션의 특성을 변화시켰다. 리어쇽의 아이 투 아이는 블러 3보다 20㎜가 긴 190㎜이고, 스트로크는 5㎜가 늘어난 40㎜가 됐다. 낮아진 서스펜션 레버리지 커브를 통해서, 블러 4는 업힐과 다운힐에서 서스펜션이 민감하게 작동하는 동시에 타이어의 트랙션이 증가되어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됐다. 2시간 이내의 크로스컨트리 레이스 뿐만 아니라 케이프 에픽 같이 며칠 간 진행되는 장거리 스테이지 경기에서도 충분한 실력을 발휘한다.

4세대 블러는 리어쇽의 스트로크에 따라서 두 가지 버전으로 완성할 수 있다. 블러는 40㎜ 스트로크 리어쇽으로 100㎜ 리어휠 트래블을 만들어내고, 블러 TR은 45㎜ 스트로크 리어쇽으로 115㎜의 휠트래블을 낸다. 서스펜션 포크는 블러 100㎜, 블러 TR은 120㎜를 쓴다.

이름에 TR(트레일)이 붙지만 산타크루즈는 블러 TR이 트레일 자전거가 아니라, 보다 거친 환경에서 사용하는 크로스컨트리 자전거라고 주장한다. 블러 TR은 블러와는 달리 서스펜션 포크와 리어쇽의 리모트 락아웃이 삭제되고, 직경이 더 큰 디스크 로터(블러 160㎜, 블러 TR 180㎜)를 쓴다.

카본 프레임은 C와 CC 두 가지가 있다. 두 프레임의 강성은 같지만 무게가 다르다. 카본 CC 등급에 고가의 카본을 사용해서 카본 C보다 가볍다. 선수들의 요청으로 프레임에는 2개의 물통 케이지 마운트가 설치되었다. 체인스테이 길이는 프레임 사이즈마다 다르게 설정되었는데, 라이더의 키가 크거나 작아도 같은 주행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한 것이다.

국내에는 블러 카본 C 그리고 블러 카본 CC 모델이 공급된다. 부품구성에 따라서 C와 CC가 3개 모델씩 준비되며 상위 등급 모델에는 림 무게가 386g에 불과한 경량 카본 휠셋인 리저브 28 XC가 인더스트리 나인 1/1과 DT스위스 180 EXP 허브 사양으로 적용된다. 사이즈는 S부터 XL까지 4가지이고, 29인치 휠 전용이다.

  • 산타크루즈 블러 라인업
  • 블러 C S : 870만원, 락샥 시드 SL 셀렉트+ 포크/스램 GX 이글 구동계
  • 블러 C XT : 960만원, 락샥 시드 SL 셀렉트+ 포크/시마노 데오레 XT 구동계
  • 블러 C XT RSV : 1150만원, 락샥 시드 SL 셀렉트+ 포크/시마노 데오레 XT 구동계/리저브 28 XC 휠셋
  • 블러 CC X01 : 1180만원, 락샥 시드 SL 얼티밋 포크/스램 X01 이글 구동계
  • 블러 CC X01 AXS RSV : 1490만원, 락샥 시드 SL 얼티밋 포크/스램 X01 이글 AXS, 리저브 28 XC 휠셋
  • 블러 CC XX1 AXS RSV : 1790만원, 락샥 시드 SL 얼티밋 포크/스램 XX1 이글 AXS, 리저브 28 XC 휠셋

■ 오디바이크 www.odbike.co.kr ☎(02)2045-7100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스캇의 로드 RC는 로드 레이스를 위한 사이클링 슈즈 라인업으로, RC와 RC 에보 그리고 RC 얼티밋 3개 모델로 구성된다.

톰 듀믈랭, TCR 런칭 파티 참가

2017 지로 디 디탈리아 종합우승자이자 타임트라이얼 월드챔피언,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톰 듀믈랭(Tom Dumoulin)이 서울을 방문했다. 3월 9일 토요일, ‘자이언트 스토어 마포’에서 열린 TCR 런칭 파티에 참석하기 위함이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