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나이너 에어 9 RDO 출시

신제품나이너 에어 9 RDO 출시
제목.jpg
 2012 유로바이크에서 산악자전거 부문 골드어워드를 수상한 나이너 에어 9 RDO(Niner Air 9 RDO)의 프레임이 국내 출시됐다. 나이너는 29인치 휠을 쓰는 산악자전거가 대중화되기 이전인 2003년 설립된 29er 전문 제조업체다.
나이너의 국내 공식공급업체인 드림라이더스는 ‘29인치 자전거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나이너 바이크를 국내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히며, 에어 9 RDO의 출시 소식을 전했다. 드림라이더스는 화이트 브라더스(White Brothers)서스펜션, 기계식 가변 시트포스트인 그라비티드로퍼(GravityDropper), 코와(Kowa)스포크커터 등의 자전거부품, 용품의 공급업체기도 하다.
올해로 21회를 맞은 유로바이크는 매년 독일 프리드리히샤펜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자전거전시회다. 유로바이크는 혁신적인 제품이나 높은 성능 또는 뛰어난 디자인을 가진 제품을 선정하는 유로바이크 어워드를 주최하고 있는데, 올해는 28개국에서 439개의 제품이 어워드에 출품됐고 84개의 어워드 수상작이 선정됐다. 그 중 산악자전거, 크로스바이크, 레이싱바이크, 어반(시티)바이크, 특수목적자전거, 의류, 부품, 용품 부문에 각 한 가지씩 총 8개의 제품이 골드어워드를 수상했다.(■관련기사: 세계 최대 자전거 전시회 유로바이크 2012)
01.jpg
에어 9 RDO는 2012 유로바이크에서 산악자전거 부문 골드어워드를 수상했다.
나이너의 에어 9 RDO는 산악자전거 부문 골드어워드 수상작이다. 유로바이크가 밝힌 골드어워드 수상이유는 레이싱 목적에 적합하게 조율된 에어 9 RDO의 프레임 설계다.
에어 9 RDO는 동사(同社)의 에어 9 카본, 에어 9과 이름을 공유하고 있지만 실제론 전혀 다른 자전거다. 에어 9 카본이 다양한 부품호환과 싱글스피드 구동계사용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데 반해 에어 9 RDO는 레이싱만을 목적으로 한 것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 이름에 들어간 RDO란 약자는 레이스에 최적화 되었다(Race Day Optimized)는 뜻이다. 에어 9은 알루미늄을 소재로 사용하는 것부터 카본 소재의 에어 9 RDO와 차이가 있다.
02.jpg
에어 9 RDO는 레이싱에 목적을 두고 ‘강성이 높은 경량 자전거’를 목표로 개발되었다.
에어 9 RDO의 BB셸은 가볍고 심플한 PF30 방식으로 제작됐고, 뒤 브레이크마운트는 시트스테이와 체인스테이의 연결부분에 일체화됐다. 브레이크마운트의 위치변경은 브레이크로 인해 발생하는 응력을 시트스테이와 체인스테이에 고루 분산하는 효과를 냈고, 필요한 유압배선의 길이를 짧게 해 무게를 줄이는 추가소득까지 가져왔다. 그 외에도 나이너는 이 프레임에서 모든 과잉 부분을 제거해 가능한 가볍게 만드는데 집중했다고 한다. 
03.jpg
뒤 브레이크마운트는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의 연결부분에 위치해 브레이크로 인해 발생하는 응력을 두 개의 스테이에 분산시킨다.
나이너는 경량 프레임에 적합한 카본 종류의 선택, 적층방식과 구조적 형태의 개발에 컴퓨터 유한요소분석법을 사용해 결과적으로 1,125g(M사이즈 기준 제조사 발표치)의 경량 29er 프레임을 만들어냈다. 나이너에 따르면 에어 9 카본에 비해 무게는 줄었지만, 굵은 다운튜브와 PF30 방식의 대구경 BB셸을 적용하여 동력전달 성능은 향상됐다고. 테이퍼 형상의 헤드튜브를 적용해 핸들링 정확성을 높였고, 시트스테이는 노면진동을 적절히 감쇄하도록 해 장시간 라이딩 시 피로누적에도 신경을 썼다고 한다.
04.jpg
핸들링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테이퍼 형상의 헤드튜브를 적용했다. 상단 헤드셋 베어링의 내경은 1.125인치, 하단은 1.5인치다.
05.jpg
변속 케이블은 헤드튜브를 만나며 프레임 안으로 자취를 감춘다. 프레임 내부를 통과한 변속 케이블은 변속기 앞에서 다시 모습을 드러낸다.
06.jpg
시트스테이는 노면진동을 감쇄하도록 제작해 주행 중 라이더의 피로누적까지 고려했다고 한다.
에어 9 RDO의 지오메트리는 80~100㎜ 휠트래블의 서스펜션포크에 최적화 되었고, 리지드포크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리지드포크는 허브 축에서 크라운까지 거리 470㎜, 오프셋 45㎜를 권장한다. 이는 2010년 유로바이크 어워드에 선정된 나이너의 카본 리지드 포크 RDO의 지오메트리와 동일한 것이다. 리지드포크는 서스펜션포크에 비해 핸들링 정확성이 높고, 지면이 평탄한 경우 오르막에서 우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07.jpg
에어 9 RDO는 휠트래블 80~100㎜의 서스펜션 포크에 최적화됐지만 드롭아웃에서 크라운까지 거리 470㎜, 오프셋 45㎜의 리지드포크도 사용할 수 있다. 이 수치는 나이너의 카본포크 RDO의 지오메트리와 동일하다.
에어 9 RDO의 프레임 색상은 나이너 그린과 블랙 두 가지고, 사이즈는 S, M, L, XL의 네 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295만원이다. 
08.jpg
나이너 에어 9 RDO 나이너 그린 프레임
09.jpg
나이너 에어 9 RDO 블랙 프레임
■드림라이더스 www.dreamriders.co.kr ☎(031)707-4275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스캇 엠버서더 공개 모집

스캇이 한국 공식 엠버서더를 공개 모집한다.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라이딩을 즐기며 그란폰도와 레이스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모든 라이더가 대상이고, 스캇의 비전과 가치를 공감하고 라이딩의 매력을 전파할 수 있는 활동력을 갖추어야 한다. <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자이언트가 트레일 자전거 트랜스 X와 보다 공격적인 라이딩을 위한 트랜스 X SX를 업그레이드했다. 두 모델 모두 리어 서스펜션 트래블을 증가시켰으며, 트랜스 X는 기본으로 장착된 29인치 휠 중 뒷바퀴만 27.5인치로 바꿔 끼울 수 있는 혼합 휠(멀릿 세팅) 사양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트랜스 X SX는 혼합 휠 전용이다.

자이언트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

자이언트코리아가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4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이언트 매장과 온라인에서 동시 진행되는 스프링 세일 기간 동안 로드와 MTB, E바이크 일부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