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작지만 옹골진 그녀, 이주미

인터뷰작지만 옹골진 그녀, 이주미

leejumi_title.jpg

글 김한성
사진 신용윤, 김한성

내셔널 챔피언은 말 그대로 그 나라의 챔피언을 뜻한다. 우리나라도 사이클 종목에 내셔널 챔피언십 경기가 있다. 해마다 도로독주와 개인도로경기를 진행해 UCI가 공인하는 한국 내셔널 챔피언을 뽑는다. 이렇게 의미 있는 대회에서 2015, 16 두 차례에 걸쳐 내셔널 챔피언을 거머쥔 선수가 있다. 바로 연천군청의 이주미다. 그녀는 2015 여자 도로독주 챔피언에 등극했었으며, 올해에는 도로독주와 개인도로 두 종목 챔피언 타이틀을 모두 거머쥐었다.

엘리트 선수생활 9년차에 여성 선수 중에는 베테랑으로 경기장에서는 카리스마 넘치는 선수지만, 사석에서 만난 그녀는 수수한 옷차림에 여대생처럼 풋풋한 모습이었다. 올림픽 국가대표 합숙훈련을 앞두고 잠시 휴식기를 가진 그녀를 만나 선수를 하게 된 계기부터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leejumi_00.jpg

2016 한국 내셔널 챔피언 이주미를 만났다. 경기장에서 본 카리스마 있는 모습과는 달리 사석에서 만난 그녀는 수수한 옷차림에 여대생처럼 풋풋한 모습이었다.

바이크왓 독자들에게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반갑습니다. 전 연천군청 소속 이주미라고 합니다. 2008년 연천군청 사이클 팀에 입단해 올해로 엘리트 선수생활 9년 차입니다. 2015, 16 여자 도로독주 그리고 2016 개인도로 한국챔피언입니다. 현재는 2018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훈련에 매진 중입니다.

leejumi_01.jpg

사진은 지난 6월, 도로독주 내셔널 챔피언십 경기에 출전한 모습.

어떤 계기로 사이클 선수의 길을 걷게 됐나요?

초등학교 6학년 때, 학교에서 소년체전에 나갈 학생들을 뽑고 있었죠. 담임선생님이 소년체전에 있는 종목 중 참가하고 싶은 사람 있으면 손을 들라고 했어요. 소년체전에 나가게 될 학생들은 오전수업만 받으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전 학교 체육시간에 하는 피구 말고는 운동이랑 완전 담을 쌓았던 학생이었는데, 4교시까지 수업 듣고, 점심 급식만 먹고 바로 집에 갈 수 있다는 말을 듣고는 소년체전에 나가겠다고 손을 들었어요. 달리기도 느리고 운동 소질이 없어서 안 뽑힐 줄 알았는데 덜컥 사이클 학교대표로 뽑힌 거에요. 소년체전에 나가서 상을 타겠다는 목표는 눈곱만큼도 없었고, 당장 다음 날부터 4교시까지만 수업 듣고 하교할 생각에 너무 좋았어요. 지금 돌이켜 보면 그때 제가 겁이 없었나봐요. 하하. 당시 소년체전 나간다는 말을 엄마한테 했는데 엄마가 얼마나 황당해하셨는지 지금도 가끔 그 때 이야길 해요.

소년체전에 출전한다고 했을 때 집안에서 반대가 많았나 봐요. 

음, 반대하시진 않았는데 제가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하셨어요. 가족들 중에 운동을 하시는 분이 단 한명도 없어요. 그런데 갑자기 제가 사이클 학교 대표선수로 출전한다고 하니깐 부모님이 많이 의아해 하셨어요. 평소에 운동을 잘하고 즐겨하는 애가 아닌데 갑자기 사이클이라니 황당하셨겠죠. 그래도 전 소년체전을 나가겠다고 졸랐어요.

제가 7녀 중에 막내인데 언니들도 많이 걱정을 했어요. 엄마가 생각하시는 운동하는 학생들의 이미지는 빡빡한 단체생활에, 목표를 가지고 운동에 매진하는 걸 떠올리셨거든요. 물론 엄마 말이 백 번, 천 번 맞는 말이에요. 지금이야 말하지만 전 그냥 빨리 하교하고 싶어서 소년체전에 출전한다고 한 것 뿐이에요. 그것도 아주 간절히요.

leejumi_02.jpg

딸이 사이클 선수를 하겠다는 말에 걱정이 많았다는 어머니. 지금은 이주미 선수가 대견스럽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런데 어떻게 지금까지 선수생활을 하게 됐죠? 

정말 신기하게도 소년체전에서 제가 2등을 했어요. 대회에 나가기 전까지 자전거에 올라타서 페달을 천천히 밟을 수 있는 정도였는데도 말이죠. 당시 코치님이 저보고 그냥 안장에 앉아서 열심히 페달을 밟으라고 한 말 밖에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이 악물고 부리나케 달렸는데 2등을 한 거예요. 그게 제가 6학년, 4월에 있었던 대회였는데, 10월에 있는 대회에도 학교대표로 나갔었어요.

그리고 그 대회장에서 의정부 여자중학교 사이클 감독님을 만났어요. 제가 직접 감독님을 찾아가 사이클 선수가 되고 싶다고 말했고, 감독님은 저보고 부모님 허락을 맡아오라고 하셨죠. 대회에서 입상도 했었으니깐 엄마는 흔쾌히 승낙을 해주셨고, 중학교에 진학한 뒤 보다 체계적으로 사이클을 배우기 시작했죠.

난 전형적인 노력파

사이클 선수를 시작했을 때 어려움은 없었나요?

중학교에 올라가니깐 사이클이 내가 알던 거와는 달리 엄청 힘든 운동이었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자기 전까지 하루 종일 자전거만 타니깐 매일매일 너무 힘들었죠. 그래서 도중에 운동을 접고 공부를 해보려고 학교 시험공부에 몰두한 적이 있었어요. 그 때 전교 석차가 200등이나 올랐었는데 오히려 엄마는 사이클로 의정부여고에 진학하기를 바라셨죠. 의정부여고가 저희 동네에서 최고 명문이거든요. 공부로는 갈수 없다고 생각하셨는지 자전거 열심히 타서 의정부여고로 진학하자고 절 설득하셨어요. 그 때 코치님도 ‘네가 자전거를 열심히 타서 의정부여고를 입학하는 것이 효도할 수 있는 길이다’라고 하셨거든요. 그래서 정말 악착같이 자전거를 탔고, 운이 좋게도 의정부여고에 입학해서 학교 사이클 부에 입단하게 됐죠.

지금은 의정부여고 중앙현관에 학교를 빛낸 인물로 저랑 다른 종목 선수들 사진이 있어요. 제가 2011년 아시아사이클선수권대회에서 개인추발 1위를 했을 때 빙상부였던 김유림 그리고 핸드볼부에 있던 권한나 선수도 같은 해에 큰 대회에서 수상을 했었거든요. 김유림 선수는 주니어스피드스케이팅선수권대회 3관왕 그리고 권한나 선수는 전국체전 은메달을 목에 걸었었어요.

leejumi_03.jpg

의정부여고 중앙현관에는 학교를 빛낸 인물로 이주미의 이름과 사진이 걸려있다.

꾸준히 뛰어난 성적을 거둔 걸 보면 사이클이 적성에 맞았나 봐요?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그렇다할 성적을 내지 못했어요. 그러다가 3학년 때부터 대회에서 입상하기 시작했죠. 정말 피땀 흘려가면서 열심히 운동했었어요. 고등학교 졸업 후 연천군청에서 입단제의가 들어왔고 전 흔쾌히 응낙했죠.

엘리트 팀 선수생활만 해도 벌써 9년차에요. 여자 선수들 중에서는 거의 최고참급이라고 할 수 있죠. 하하. 그래도 전 아직까지도 사이클이 저에게 잘 맞는지 매일같이 고민해요. 챔피언자리에도 오르고, 1위도 많이 해본지라 남들은 저보고 사이클이 적성에 맞는 거라고 말하는데요.

사실 전 오늘 이 인터뷰를 하는 날 아침에도 눈 뜨고 일어나서 사이클 선수라는 타이틀이 나에게 맞는 건가 한참을 고민했어요. 시즌 중에도 그렇고, 시즌이 끝나고도 항상 고민해요.

간혹 엄마한테 선수생활을 계속해야 할지 고민을 털어놓을 때도 있어요. 내가 정말 잘하는 게 사이클인지 아니면 다른 길을 찾아야 하는지 깊은 생각에 빠지죠. 큰 대회를 앞두고 있을 때에는 자신감이 없어서 잠을 설칠 때가 잦아요. 시합에서 갑자기 타이어가 터지지 않을까, 갑자기 센 바람이 불어서 내가 중심을 잃고 넘어지지 않을까 온갖 상상을 다하죠. 내가 운이 좋아서 이 자리까지 온 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요. 왜냐면 언니들이 가끔 저보고 ‘넌 운이 정말 좋아, 어떻게 네가……’ 이런 식으로 말할 때가 있거든요. 하하. 언니들이 말한 것처럼 운이 좋아서 제가 지금까지 선수생활도 하면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일 지도 몰라요. 적성이 맞는 다기 보다는 이 악물고 버티고, 열심히 한 만큼 운도 잘 따라줬다는 생각을 많이 해요.

leejumi_04.jpg

사이클 선수치고 작은 체구를 가진 그녀. 하지만 이주미는 신체적인 콤플렉스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기폭제로 삼았다.

사이클 선수치곤 불리한 신체조건이라고 불만이 있다고 들었어요.

어렸을 때 사이클 선수를 한다고 하면 주위 사람들이 제 신체구조를 보고 많이 뭐라들 하셨어요. 사실 지금도 왜소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요. 저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만날 때, 제가 사이클 선수라고 말하면 다들 의아해 하더라구요. 운동선수라면 평균보다 좀 더 큰 키에 근육질이 필수조건이라고 생각하나 봐요. 심지어 ‘이렇게 작은데 운동을 하냐’라는 말도 들어본 적이 있어요.

제 키가 딱 160㎝이거든요. 운동선수가 아니었다면 작다고 들을 만한 키는 아니라고 봐요. 솔직히 여자가 160㎝이면 대한민국표준 아닙니까? 하하. 제가 자전거에 올라타면 더 작게 보세요. 허리를 숙여야 하고, 가벼운 체중을 유지하니깐 더 작게 보는 경향이 많죠.

남들이 말하는 것처럼 신체조건이 좀 불리한 탓에 중‧고등학교 때부터 기초체력 운동에 많이 집중했어요. 전 절대 선천적인 것을 믿지 않아요. 작은 키나 체구가 불리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못 할 거 뻔하지’라는 생각을 하지 않죠. 오히려 다른 선수들보다 상대적으로 작아서 더 열심히 했거든요. 그리고 전 조금만 쉬면 바로 처지는 스타일이라서 시즌이 끝난 뒤에도 기상과 함께 스트레칭부터 시작해서 자기 전까지 운동을 해요.

지금까지 선수생활을 하면서 슬럼프를 느낀 적이 없었나요. 

이거 참 눈물 없이 들을 수 없는 얘긴데······. 2011년 의정부에서 전국체전이 있었어요. 집 근처에서 열려 그런지 제가 다섯 종목에서 메달을 땄었어요. 정말 기분이 좋았죠. 그런데 그 전국체전이 도화선이었어요. 대회가 끝난 뒤부터 실력이 팍팍 늘었어요. 그땐 페달에 발을 대자마자 ‘아, 오늘은 날이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량이 늘었어요.

※편집자 주: 이주미는 2011년 제92회 전국체육대회에 출전해 개인추발, 단체추발, 개인도로 2위 그리고 도로독주, 포인트에서 3위를 거둬 총 5개의 매달을 목에 걸었었다. 

그러다가 팀 훈련 중에 낙차로 어깨 부상을 당했었어요. 아프긴 했지만 근육통이겠거니 싶어서 참고 훈련을 했었죠. 그런데 참는데 한계가 있더라구요. 통증이 심해지더니 결국엔 어깨가 빠졌어요. 실력이 일취월장하던 때라서 욕심이 생겨 치료보다는 훈련에 집중했던 거였는데 도리어 시즌을 미리 끝내야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이른 거죠. 게다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다시 낙차에 휘말려서 어깨 부상이 더 악화됐어요.

의사는 자전거에 오르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그 때가 선수생활을 하면서 처음으로 겪은 슬럼프였어요. 어깨가 아파서 누워 쉬고 있는데 문득 내 건강을 헤치면서까지 운동선수를 해야하나 싶더군요. 더군다나 운동선수면 건강한게 당연한 이치인데 난 운동선수이면서 왜 이리 아퍼야하는지······. 이런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사이클 선수생활을 접어야 하는 극단적인 고민까지 했었어요.

일단 감독님을 찾아가 다가올 대회인 전국체전에 출전하기가 어렵다고 말씀을 드렸죠. 감독님은 큰 성적을 바라는 게 아니니 출전만 하자고 절 다독여 주셨어요. 결국 개인추발, 단체추발, 도로독주, 개인도로 이렇게 4종목에 출전하기로 했는데, 이렇게 아프게 된 나 스스로에 대한 분노와 사이클을 계속 타야하는가 하는 고민으로 머릿속이 정말 복잡했어요. 대회 한 달을 앞둔 시점이였는데 훈련에 설렁설렁 임했었죠.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어요. 선수생활을 그만두려고 고민도 한지라 열정이고 뭐고 의욕이 생기지 않았어요.

그런데 문득 대회 시작 전날, 여태까지 고생했던 기억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갔어요. 특별한 이유도 없었는데 자꾸 울컥하는 기분이 계속 들었죠. 그래서 다시 마음을 추스르고 경기에 출전했어요. 생각했던 대로 성적은 좋지 않았죠. 평소보다 몸이 무겁고, 의욕조차 없었어요. 몸이 아프고, 의욕도 없어 서러운 마음에 펑펑 울었어요. 경기고 뭐고 다 접고 싶어서 엄마한테 전화해 울며 하소연했죠. 그때 엄마가 그러셨어요. 그냥 즐기고 오라고. 성적에 대한 욕심보단 제가 즐기고 오면 엄마는 더 이상 바랄게 없다고 하셨어요.

하는 수 없이 개인도로는 취소하고 도로독주만 어떻게든 잘해 보겠다고 마음을 잡고 경기에 임했어요. 개인도로에 출전해서 25㎞ 코스를 달리는데 온몸 구석구석 안 아픈 곳이 없었죠. 선수생활 중에 그렇게 힘들었던 적은 없었어요. 빨리 결승선을 통과해서 쉬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죠.

그런데 믿기지 않게도 제가 3등을 했어요. 동메달을 목에 거는 순간 눈물이 막 쏟아졌죠. 포디움에 처음 올라가 본 것도 아닌데 그날따라 북받치는 감정을 추스를 수가 없었어요. 아직까지도 그때를 생각하면 가슴이 뭉클해져요.

다행히 치료를 잘 받아서 어깨가 나아졌고, 자연스럽게 슬럼프도 이겨냈어요. 아프거나 포기하고 싶을 때는 그 날의 모습을 다시 떠올려요. 당시 딴 메달을 진열장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진열했는데, 남들 보기엔 1, 2등으로 딴 메달보다는 덜 중요하게 생각할지 몰라도 저에겐 가장 값지고 의미 있어요.

leejumi_06.jpg

2012년 전국체전 도로독주 동메달. 승승장구 하던 시절 낙차로 인해 슬럼프에 빠졌었다가 이를 이겨낼 수 있도록 해준 가장 소중한 메달이라고.

자기관리가 철저한 선수라고 다른 선수들이 칭찬을 하더라고요. 자기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면 스트레스도 심할 것 같은데 어떻게 푸나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 있는데요. 바로 청소에요. 정리 정돈하는 걸 정말 좋아해요. 군대 갔다 온 남자들이 흔히 각 잡는다고 얘길 하잖아요. 제가 바로 그런 걸 좋아해요. 대부분 선수들은 집에서 편히 쉬거나 휴식을 취하는 편인데 저는 집안 온 구석구석에 있는 걸 정리해요. 오랜만에 집에 가면 아주 난리가 나죠. 부엌부터 시작해서 마루, 방, 거실, 신발장까지 각을 잡아야 속이 편해요. 심지어 정리정돈이 되어 있는 것도 다시 꺼내서 정리를 하죠. 그런데 엄마는 자꾸 저보고 가만히 있으라고 해요. 하하. 물건 위치가 바뀌어서 불편하니깐 그냥 두라고 말씀하세요. 그런데 제가 그걸 못 참아요. 생각하는 그림대로 정리가 되어있어야만 이제 편히 쉴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하거든요.

아! 그래서 연천군청 소속 선수들에게 이 말을 꼭 하고 싶어요. 나 때문에 고생들 한다고. 하하. 숙소에서도 정리정돈에 까다로운 편이라 맏언니인 저의 눈치를 보는 후배 선수들이 많거든요. 너무 까다로워서 가끔 후배들한테 쓴소리를 자주 하거든요.

연천군청 팀의 맏언니인 이주미는 어떤 사람인가요? 

저랑 비슷한 연령의 선수들이 대부분 팀에서 맏언니인 편인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전 동기들보다 무서운 선배는 아닌 것 같아요. 후배들이 이걸 보면 한 마디씩 하려나? 하하.

대신 전 꼼꼼한 선배에요. 못하는 걸 보면 바로바로 잡아주는 그런 선배죠. 트레이닝이나 대회에 출전했을 때엔 호락호락하지 않아요. 잘 하는 건, 칭찬하고 잘 못하는 건 바로 지적하는 편이죠. 놀 땐 놀더라도 할 땐 제대로 해야 한다고 배워서 그런지 후배들한테도 똑같이 대해요.

아마 이런 저의 성격은 중학교 때, 절 지도하셨던 양해돌 코치님의 영향이 커요. 양 코치님이 항상 하는 말이 있었어요. ‘안 하고 싶어? 그러면 그냥 가. 왜 분위기 흐려?’라구요. 평소에는 정말 잘 챙겨주시고 자상한 분이신데 훈련만 시작하면 정말 무서운 분이셨어요.

그 분한테 배워서 그런지 저도 이제 나이 먹고 어린 후배들한테 똑같이 대하는 것 같아요. 어렸을 땐 이해할 수 없었던 양 코치님의 말을 지금은 알 것 같거든요.

내 라이벌은 이주미

라이벌은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제 주변에서 삼양사의 나아름 선수를 저랑 라이벌 구도로 보시는 분들이 많아요. 나아름 선수랑 저랑 1, 2등을 다투는 대회들이 많았었거든요.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라이벌이라 생각하는 선수가 없어요. 라이벌을 꼽으라면 오히려 전 제 자신이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전 기록위주 경기에 집중하거든요. 개인추발 그리고 도로독주에서 최고의 선수가 되는 것이 제 목표에요. 작년에도 그리고 올해도 여자 도로독주 한국챔피언을 따내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했거든요. 딱 한 가지만 생각했어요. 내가 나를 넘어서야 누군가를 이길 수 있는 거라고. 내가 나를 뛰어넘지 못하는데, 다른 선수를 목표로 삼는다면 오히려 자존심 상하는 일이 아닐까요.

leejumi_07.jpg

라이벌이 누구냐는 질문에 이주미는 “내가 나를 넘어서야 누군가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를 뛰어넘지 못 하는데 다른 선수를 뛰어넘어 봤자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가장 큰 라이벌은 나 자신입니다”고 말한다.

사이클 외에 즐기는 운동이 있나요? 

등산을 정말 좋아해요. 특히 새벽에 혼자 산에 가는 걸 즐겨요. 시즌이 끝나면 의정부에 있는 집에 돌아와서 근처에 있는 산들을 돌아다녀요. 집에서 가까운 곳에 천보산과 사패산이 있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기분에 따라 둘 중에 아무데나 그냥 나서요. 혼자 등산하면서 이것저것 생각도 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편이죠. 그리고 새벽 등산을 마치고 먹는 밥이 얼마나 맛있는지 안 해본 사람은 정말 모른다니까요.

혼자 외출했을 때나 자전거를 탈 때, 사람들이 알아본 적은 없어요?

경력도 많고, 입상한 적도 많지만 전 아직도 제가 유명한 선수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게다가 제가 다른 선수들처럼 SNS를 자주 하는 편이 아니라서 다른 선수들과 함께 한강 자전거도로를 타면 저보다는 같이 동행한 선수들한테 사람들이 몰리곤 하죠. 제가 사이클 선수라고 말해도 잘 믿지 못하는 분도 있었어요.

낯을 가리는 편은 아닌데 뭐랄까. 그런 대중적인 거에 이질감이 있어요. 그냥 조용히 선수생활하면서 지금처럼 열심히 하는 것이 제 목표에요. 전 사실 가늘고 긴, 그런 선수가 되고 싶거든요. 사람들이 알아봐주지 않아도 지금처럼만 꾸준히 하는 노력파가 되고 싶어요. 그러다가 은퇴를 하게 되면 지금까지 제가 했던 노하우에 전문성까지 겸비해서 사이클 선수들을 양성하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 제 꿈이에요.

leejumi_08.jpg

이주미는 내셔널 챔피언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이 어색하고 부끄럽다고 말한다.

훗날 새로운 목표를 정한다면 무엇일까요? 

저는 가늘고 길게 가는 사이클리스트가 되고 싶어요. 언젠가는 저도 나이가 먹어서 저를 뛰어넘는 선수들이 나오게 되면 저도 은퇴를 생각하겠죠. 하지만 그게 끝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한 단계 더 올라갈 수 있는 그리고 또 다른 꿈을 펼쳐야 하는 순간이라고 봐요. 선수생활이 끝날 지라도 지도자 선수로서 그 다음을 바라보고 싶어요. 그래서 더욱더 지도자가 되고 싶고, 지도자가 되기 위해 선수생활을 하는 지금 이 순간 경험해 볼 수 있는 것들을 다 겪어보고 싶어요.

leejumi_09.jpg

“지금처럼 꾸준히 하는 노력파가 되고 싶어요. 그리고 은퇴 후에는 사이클 선수를 양성하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 제 다음 목표예요.”

선수가 아닌 지도자로서의 이주미라······. 뭔가 색다른데요? 

지도자가 되기 위해 향후 5년에서 10년은 정말 골치 아프게 살 것 같아요. 사이클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제가 겪어야 할 관문들이 있을텐데 뚫고 지나가야겠죠.

지도자 이주미도 있겠지만 엄마 이주미의 모습도 있을 것 같아요. 선수생활하면서 딴 상장이나 메달을 자식들에게 보여주면서 아이들에게 ‘엄마 이런 선수였어’라며 오순도순 얘기해 줄 수 있는 그런 그림도 그려봐요. 이야기가 많으려면 지금보다 더 많은 메달이 있어야겠죠? 하하.

기자님도 그 때가서 꼭 저한테 인터뷰하자고 하셔야 되요. 10년 전을 회상하시면서 ‘이주미 코치가 왕년에 참 이쁘고 대단했지’ 라구요. 아셨죠?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자이언트가 트레일 자전거 트랜스 X와 보다 공격적인 라이딩을 위한 트랜스 X SX를 업그레이드했다. 두 모델 모두 리어 서스펜션 트래블을 증가시켰으며, 트랜스 X는 기본으로 장착된 29인치 휠 중 뒷바퀴만 27.5인치로 바꿔 끼울 수 있는 혼합 휠(멀릿 세팅) 사양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트랜스 X SX는 혼합 휠 전용이다.

자이언트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

자이언트코리아가 스프링 세이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4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이언트 매장과 온라인에서 동시 진행되는 스프링 세일 기간 동안 로드와 MTB, E바이크 일부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바이크쇼

오는 4월 28일(일)까지, 신세계사이먼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프리미엄 바이크쇼가 진행된다. 3월 30일(토)을 시작으로 매주말 진행 중인 프리미엄 바이크쇼의 4주차에는 위아위스와 툴레가, 5주차에는 주식회사 코메트가 팝업스토어를 열어 다양한 완성차와 액세서리를 할인 판매한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자이언트 트랜스 X SX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