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Every Ride FOIL RC

생활자전거도 전용부품이 있어? 시티바이크의 부품등급

초보자생활자전거도 전용부품이 있어? 시티바이크의 부품등급
제목.jpg
 스포츠 자전거에만 전용부품이 있는 것이 아니다. 일상에서 장보러 타고 다니는 자전거도 그에 맞는 적합한 부품들이 있다. 이전의 기사를 보면 알겠지만 스포츠자전거용 부품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등급의 제품군이 있다. 마찬가지로 시티바이크 부품도 이와 같은 제품군들이 존재한다. 그 종류가 너무 많아 일일이 다 알 수 없을 정도지만 유명 부품회사 위주로 살펴보겠다.

자전거 부품의 생산자

미리 말하건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수많은 자전거와 부품의 대부분이 ‘Made in China’ 제품이다. 특히 저렴한 생활자전거를 보면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그 이름도 알 수 없는 수많은 중국 업체가 부품을 공급한다. 우리나라나 제3국의 브랜드라고 해도 생산기지는 중국인 경우가 많다. ‘중국 업체’라고 하니 ‘저질’이라고 선입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 미리 말해 둔다. 일부 고급자전거의 프레임, 핸들바, 포크, 바퀴 등도 중국 업체에서 OEM 생산된 경우가 많다. ‘고급’이나 ‘저질’을 판단할 때 제조국을 따지지 않게 된 것은 이미 오래다. 우리가 쓰는 아이폰을 비롯한 고성능 전자제품들도 상당수가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이 수많은 자전거부품사의 제품들을 다 열거할 수 없다는 말이다. 자전거부품별로 이곳은 드럼브레이크만 만들고, 저곳은 핸들바만 만드는 곳이 대부분이니 그럴 수밖에 없다. 물론, 유명한 브레이크 전문업체도 있고, 들으면 알만한 조향 하드웨어 업체도 있지만 이들 개개회사로 보면 대부분이 스포츠 자전거 부품위주로 시장에 나오고 있으며 생활자전거의 극히 일부에 적용되고 있어 일일이 제품군을 들기 힘들다. 이런 이유로 본 기사에서는 종합자전거부품생산자로 자처하는 두 곳의 시티바이크 부품군만 알아본다. 세계시장 자전거 부품점유율 1위인 시마노와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꼽히는 스램이다.
01.jpg
시마노와 스램은 스포츠 자전거 뿐 아니라 시티바이크용 부품의 최대생산회사들이다. 무수히 많은 시티바이크용 부품 제조사들이 이들의 부품과 호환성을 기준으로 제품을 생산할 정도다.

시마노의 시티바이크 부품군

시마노엔 스포츠 자전거 부품군 만큼이나 체계적인 생활자전거 부품군이 있다. 하지만 2010년 이후, 시마노의 일본, 한국, 북미, 호주 홈페이지에선 일부 시티바이크 부품군이 빠졌다. 이는 이들 나라에서 시티바이크가 고급화되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또한, 그 기반기술도 스포츠 자전거부품에 쓰이던 기술이 여러 가지로 반영되고 있다. 
시마노 시티바이크용 부품의 그룹셋은 스포츠 자전거의 그것과 아주 흡사하다. 크랭크셋을 비롯한 구동부와 변속부, 브레이크셋을 기본구성하고 있으며 일부는 휠세트를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시마노의 시티바이크 그룹셋은 상하등급구분이기 보다 일상자전거의 라이딩 특성을 구분해 반영한 형태다.
시마노 부품을 사용하는 시티바이크는 아래 그룹셋 중 일부부품만 사용하거나 혼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중고급 시티바이크에는 초급 MTB 부품인 아세라, 알리비오 또는 로드바이크 초급부품인 2200(2300)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투어니(Tourney)

시마노는 “초급 스포츠 자전거를 위한 부품군”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우리식 표현으로는 생활자전거에 널리 사용되는 부품군이다. 시티바이크의 판매량이 많고 제품종류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형태와 가격대의 제품으로 구성된다. 카세트 스프라켓은 5~8단이고, 변속레버는 변속방식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다. ‘REVO 시프터’라는 트위스트 변속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상향변속과 하향변속 레버를 분리한 이지(EZ) 파이어플러스, 레버 한 개로 상하향 변속을 모두 조작하는 썸 시프터도 있다.

주요부품번호

디레일러(FD, RD): TY, TX, TZ, FT시리즈
크랭크셋(FC): M151, TS, TY, TX시리즈
브레이크(BR): C050(롤러브레이크), M420, 421(V브레이크)
02.jpg
시마노 투어니는 한 가지의 부품도 여러 가지 형태로 생산되어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변속레버는 변속방식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고, 스프라켓은 5~8단이다.

알투스(Altus)

MTB형 캐주얼 바이크(유사MTB)를 위한 부품군이다. 브레이크는 MTB형 자전거부품답게 투어니의 V브레이크와 M375 미캐니컬(와이어드)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한다. 스프라켓은 7~8단이다.

주요부품번호

크랭크셋(FC): M311(-8), 42/32(38)/22(28)T 트리플 체인링
뒤 변속기(RD): CT95, M310
변속레버(ST): EF50(60) 이지파이어 M310, EF65

카프레오(Capreo)

미니벨로를 위한 특화 부품군이다. 크랭크셋은 싱글체인링이고 체인링 양옆으로 체인커버가 있다. 스프라켓은 9단이다.

주요부품번호

크랭크(FC), 뒤 변속기(RD), 브레이크(BR), 변속레버(SL): 품번 ‘F700’계열 부품
스프라켓(CS): HG70-S(9단)

넥사브(Nexave)

중고급 시티바이크를 위한 부품군이다. 넥사브는 T300, T400, C810으로 그룹셋이 나뉜다. T300은 6~8단 변속, T400은 7~8단 변속이며, 브레이크는 투어니와 공유한다. C810은 9단 변속으로 앞뒤 서스펜션을 포함하며 시마노의 전동변속 시스템인 Di2가 적용됐다.

주요부품번호

T300: ‘T300’번대 모든 부품, M191 크랭크셋 포함
T400: ‘T400’번대 모든 부품, 시프터 MC41-T 래피드파이어 포함
C810: ‘C810’번대 모든 부품
03.jpg
스포츠 자전거에만 전동변속 시스템이 쓰이는 건 아니다. 넥사브 C810은 시티바이크용 전동변속 시스템이다. 앞뒤 서스펜션이 그룹셋에 포함되어 있는 것도 넥사브 C810의 특징이다.

넥서스(Nexus)

넥서스는 내장 기어 허브(뒤)와 발전기 내장형 허브(앞)가 있는 부품군이다. 내장 기어 방식은 외부에 변속기가 노출되지 않아 오염에 강하고, 정비 빈도가 낮아 시티바이크에 어울리는 변속장치다. 내장 기어의 변속단수에 따라서 인터3, 인터7, 인터8이 있으며 인터3에 자동변속 시스템을 적용한 오토-D까지 4개 그룹으로 나뉜다. 변속비율은 3단이 186%, 7단이 244%, 8단이 307%다.
인터3, 인터7, 인터8, 오토-D까지 모두 NX75 싱글체인링 크랭크셋을 사용한다. 브레이크레버는 IM45, 60, 65등이 사용된다. 롤러브레이크나 코스터브레이크 내장제품도 있다. 오토-D의 경우 AI-3S30 Auto-D 유닛이 장착된다. 
04.jpg
시마노 넥서스는 변속 시스템으로 내장 기어 허브를 쓴다. 뒤 허브 안에 변속 시스템이 내장되므로 일반적인 구동계의 변속기나 여러 장의 스프라켓을 자전거 외부에서 볼 수 없다.

사이버 넥서스(Cyber-Nexus)

사이버 넥서스는 ‘넥서스 인터8’에 일렉트로닉 변속시스템인 Di2를 적용한 그룹셋이다. 아울러 넥사브 C810의 앞뒤 서스펜션도 채용할 수 있다. 일렉트로닉 시프터 SW-8S40(C)와 에너지스테이션 AI-8S40, 모터유닛 MU-8S40이 장착된다. 고급 시티바이크가 일반화된 유럽 일부국가에서 판매된다. 하지만 상위 모델인 알피네의 전동변속 시스템인 알피네 Di2로 서서히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알피네(Alfine)

고급형 내장 기어 허브 부품군이다. 부품구성상 하이브리드바이크나 스포츠바이크를 위해 내놓은 그룹셋으로 내장 기어 허브를 쓴다. 8단과 11단 두 가지 제품이 있다. 변속비율은 8단이 307%, 11단은 409%다. 그룹셋은 플랫바용 시프터, 브레이크 레버와 유압 디스크브레이크로 구성되고, 로드바이크용 컨트롤레버와 전동변속 시스템을 조합한 알피네 Di2도 있다. 700C 휠셋을 포함하고 있는 점이 다른 그룹셋과 다르다.
크랭크셋(FC): S500, S400 크랭크세트, 39/45T, 2피스 체인링기타부품: ‘S500’, ‘S700’번대 부품
휠셋: 앞 허브는 발전기 내장형인 다이나모 허브를 사용하며, 뒤 허브엔 8단(S501) 또는 11단(S700) 변속장치가 내장돼 있다.
05.jpg
시마노 알피네는 넥서스의 스포츠버전으로 볼 수 있다. 하이브리드바이크나 고급형 시티바이크에 주로 사용된다.

스램의 시티바이크 부품군

스램은 홈페이지에서 시티바이크(Urban) 부품군을 크게 세 가지 라이딩 형태로 나누어 소개한다. 운동(Fitness), 투어링과 트레킹(Touring/Trekking), 출퇴근(Commuting)의 분류다. 그러나 각 스타일별로 중복되는 부품들이 많아 시마노처럼 명료하게 부품에 따라 라이딩스타일이 나뉘진 않는다. 스램의 시티바이크 부품군은 각 부품별 시리즈로 나뉘어 있으며 트래킹 부문만 공식적인 그룹세트가 있다. 나머지 그룹셋은 브레이크나 크랭크, 체인 등이 빠진 일부 변속계통 구동부품만 포함돼 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중저가 생활자전거나 유사MTB 중에는 스램의 초급 MTB부품인 X3나 X4 그룹세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본적적인 산악자전거가 10단 이상(X5나 데오레 이상)의 구동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사실상 이 두 그룹은 시티바이크 부품으로 공장에 공급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VIA 시리즈 

크랭크셋과 변속기, 브레이크 등을 포함하는 시티바이크 그룹셋으로 장거리 투어나 가벼운 오프로드 주행에 활용할 수 있다. VIA라는 명칭 아래서도 GT와 센트로(Centro), VIA27과 VIA24의 4가지 등급으로 분류된다. GT와 센트로는 10단 변속장치를 사용하고 VIA27은 9단, 24는 8단이다. GT에는 유압 디스크브레이크가 포함되고 VIA27과 24는 림브레이크와 조합된다. VIA 센트로에는 브레이크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06.jpg
스램의 시티바이크용 부품 중 최상급 제품인 VIA GT는 10단 변속장치를 사용한다. 한 장 또는 두 장의 체인링과 조합해 1 X 10 또는 2 X 10 구동계를 꾸밀 수 있다. 유압 디스크브레이크도 그룹셋에 포함된다.
07.jpg
VIA 센트로 역시 상위 제품군인 GT와 같이 10단 변속 구동계다. 트리거 변속 레버를 쓰고, 브레이크는 그룹셋에 포함되지 않는다.

DD3 (듀얼드라이브 시리즈)

후방 변속기가 내장 기어 허브와 외장변속방식(디레일러)으로 이중구성 되어있는 그룹셋이다. 내장 기어는 3단이며 외장기어는 8단, 9단, 10단 세 가지다. 이에 따라 시리즈도 듀얼드라이브 24와 27, 30으로 나뉜다. 시프터는 내장 기어와 외장 기어를 한 곳에서 조작할 수 있는 독특한 형태다. 
08.jpg
스램 듀얼드라이브27은 3단 내장 기어 허브와 9단 외장 변속 시스템을 조합한 그룹셋이다. 시프터는 내장 기어와 외장 기어를 한 손에서 조작할 수 있는 형태를 취했다.

G-시리즈(G8)

스램 G8은 2012년 유로바이크에서 데뷔한 새로운 부품 그룹셋이다. 8단 변속되는 내장 기어 허브와 트위스트 방식의 시프터로 구성되어 있다. 코스터 브레이크와 게이트 벨트 드라이브(체인 대신 벨트를 사용한다)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09.jpg
스램 G8은 8단 내장 기어 허브와 트위스트 방식 시프터만 그룹셋어 포함되어 있다. 스포츠 성향을 가미한 허브 내장형 변속 시스템이다.

i-모션

3단 내장 기어 허브에 다양한 스타일의 브레이크가 조합돼 3가지 시리즈로 구분된다. i-모션 3 프리휠은 V브레이크용이고, i-모션 3 디스크브레이크와 i-모션 3 코스터브레이크도 있다. 세 가지 모두 변속비율은 186%로 동일하다.
i-3-coaster-black_groupshot.jpg
i-모션은 스램의 3단 변속 내장 기어 허브다. V브레이크, 디스크브레이크, 코스터브레이크용이 있다. 사진의 제품은 코스터브레이크용 제품이다.

오토매틱(Automatix)

2단 자동변속 허브다. 일정속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변속된다. 시마노의 넥서스 오토-D와 다른 점은 따로 전원을 공급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내장 2단 기어의 변속비율은 136%고, 스프라켓의 톱니수를 15~21T까지 선택할 수 있다. 코스터브레이크, 롤러브레이크, 디스크브레이크, 프리휠 등 다양한 옵션이 있고, 게이트 벨트 드라이브를 쓰거나 허브셸을 알루미늄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10.jpg
오토매틱은 별도의 변속동작 없이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변속을 수행하는 2단 자동변속 허브다.

D-시리즈

발전기 내장형 허브다. D3와 D7 두 가지가 있다. D3는 림브레이크 전용, D7은 디스크브레이크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발전 용량은 2.4~3와트 정도다.
11.jpg
D-시리즈는 발전기가 내장된 앞 허브다. 브레이크 방식과 포크와의 체결방식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S-시리즈

더블탭 시프터

VIA시리즈에 이미 8단용 변속기가 있는 만큼 별도의 시프터는 9단과 10단용만 있다. 9단용의 이름은 ‘플랫바9’, 10단용을 ‘플랫바10’이다. MTB의 X시리즈 트리거 방식과 다른 점은 레버 하나로 시프트업, 다운이 가능한 더블탭 방식이란 점이다. 더블탭은 스램 로드바이크용 구동계의 변속방식이었는데 이를 플랫바용으로 만든 것이다. 플랫바10은 스램의 로드바이크 부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플랫바9은 VIA27 등 9단 구동계와 함께 쓸 수 있다.

KOMFY 유압디스크 브레이크

일반적으로 유압디스크 브레이크는 MTB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스램의 KOMFY는 시티바이크용이다. MTB용(2핑거스타일)과 달리 4핑거스타일 브레이크레버를 사용하며, 캘리퍼는 2피스톤 방식이다.
12.jpg
S-시리즈는 더블탭 시프터와 유압 디스크브레이크만 포함되어 있는 부품 그룹이다. 더블탭 시프터는 로드바이크용 부품과 호환된다.

Sponsor

More Bike, Merida

최신기사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

턴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오디바이크가 턴(tern) 전기자전거 전국 시승 이벤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 광주에서 시작되는 전국 시승 이벤트는 31일에는 전주로 자리를 옮기며, 4월 6일과 7일에는 부산에서 진행되고 그리고 4월 13일 대전에서 행사가 마무리된다.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스캇의 로드 RC는 로드 레이스를 위한 사이클링 슈즈 라인업으로, RC와 RC 에보 그리고 RC 얼티밋 3개 모델로 구성된다.

톰 듀믈랭, TCR 런칭 파티 참가

2017 지로 디 디탈리아 종합우승자이자 타임트라이얼 월드챔피언,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톰 듀믈랭(Tom Dumoulin)이 서울을 방문했다. 3월 9일 토요일, ‘자이언트 스토어 마포’에서 열린 TCR 런칭 파티에 참석하기 위함이다.
산타 크루즈 - 오디바이크
MERIDA. MORE BIKE

스캇 로드 RC 슈즈 라인업

Scott The all-new RANS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