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스위스, 래칫 EXP 발표

onMay 08, 2019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Gear_DTswiss_ratchet_exp_tl.jpg

DT스위스가 스타래칫 시스템을 한층 더 발전시킨 래칫 EXP를 선보였다. 1994년 DT스위스가 선보인 첫 허브, 휴기에 내장된 프리허브 시스템인 스타래칫은 지난 25년 간 높은 성능과 신뢰성을 인정받으며 세계의 도로와 산길을 누볐고, 스타래칫의 구조를 인정한 많은 업체들이 DT스위스로부터 라이센스를 빌려 쓰거나 자사의 상표를 붙인 휠셋을 공급받았다.  

Gear_DTswiss_ratchet_exp_1.jpg
DT스위스 래칫 EXP는 2세대 스타래칫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스타래칫은 등급이 높아짐에 따라 래칫의 이빨 수가 늘어나는데, 좌우 래칫간 맞물리는 포인트가 많을수록 페달링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동력전달의 효율이 높다. 모든 이빨이 동시에 맞물리기에, 몇 개씩 맞물리는 폴 방식보다 접하는 면적이 크고 힘 전달 또한 잘 된다. 그리고 구조가 단순해서 정비또한 쉽다. 
이런 스타래칫 시스템을 한층 더 발전시킨 ‘래칫 EXP’, 어떻게 발전했는지 살펴보자.

Gear_DTswiss_ratchet_exp_2.jpg
래칫 EXP(위)와 스타래칫(아래) 시스템의 비교. 래칫 EXP는 나사링과 래칫을 하나로 만들어서 무게를 줄였고 부품 구성이 간단해졌다.

기존 스타래칫은 이빨이 잘 맞물리도록 두 개의 스프링이 양쪽에서 래칫을 밀어주는 구조였다. 래칫 EXP는 안쪽 래칫과 나사링(threaded ring)을 하나로 합쳐서, 구성하는 부품의 수와 무게를 줄였다. 안쪽 스프링이 사라지면서 양쪽에서 밀어주는 스프링들의 힘을 맞출 필요가 없어졌는데, 남은 스프링을 통해 일정하게 힘을 전달받아 래칫이 작동하는 정밀도 또한 높아졌다.

Gear_DTswiss_ratchet_exp_3.jpg
모든 이빨이 동시에 맞물려 힘을 빠르고 강하게 전달한다.

나사링 속, 스프링이 들어있던 공간은 베어링이 차지했다. 베어링의 위치가 바깥쪽으로 조금 나오면서, 두 베어링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 강성이 15%가량 증가했다.

Gear_DTswiss_ratchet_exp_4.jpg
래칫 EXP(위)와 스타래칫 시스템의 비교. 좌우 베어링 간격이 넓어지면서 강성이 증가했다.

스타래칫 시스템의 장점이던 쉬운 정비 또한 래칫 EXP에 그대로 이어졌다. 래칫 EXP는 공구 없이 엔드캡을 분리하고, 쉽게 프리허브 바디를 교체할 수 있다. 프리허브 바디는 시마노 산악자전거용 10단/11단, 시마노가 신형 XTR을 통해 선보인 마이크로 스플라인 12단, 시마노 로드 11단, 스램 XD/XDR, 캄파뇰로용이 있다.

Gear_DTswiss_ratchet_exp_5.png
공구 없이 손으로 분리할 수 있는 엔드캡.

Gear_DTswiss_ratchet_exp_6.jpg
엔드캡을 분리하고 다양한 프리허브 바디로 교체할 수 있다.

Gear_DTswiss_ratchet_exp_12.jpg
DT스위스 모든 래칫 시스템 허브와 호환 가능한 프리허브 바디들.

180 스트레이트 풀 허브

DT스위스의 래칫 EXP를 처음 적용한 제품은 180 스트레이트 풀(Straight Pull) 허브다. 이름과 같이 헤드가 꺾이지 않고 일자로 쭉뻗은 스트레이트 풀 스포크용 경량 허브인데, 재질은 알루미늄이고 SINC 세라믹 베어링이 장착된다. 래칫은 36T가 기본이며, 54T로도 주문할 수 있다. 종류는 MTB와 로드 그리고 로드 디스크용까지 3가지다.

Gear_DTswiss_ratchet_exp_8.jpg
180 MTB 앞뒤 허브. 무게는 앞 94, 뒤 185g이며, 앞뒤 각각 28개의 스포크를 사용한다. 사진은 시마노 마이크로 스플라인 버전.

180 MTB용 허브는 시마노 10단/11단, 스램 XD, 시마노 마이크로 스플라인 프리허브 바디를 사용할 수 있다. 스포크홀은 앞뒤 28개씩이고 디스크로터는 시마노 센터락 방식이다. 앞 허브는 15×110㎜ 스루액슬을 쓰며 무게는 94g이고, 뒤 허브는 12×148㎜ 스루액슬에 185g이다. 

Gear_DTswiss_ratchet_exp_9.jpg
180 로드 앞뒤 허브. 시리즈 중 가장 가볍다.

림 브레이크용 로드 180 허브는 시마노 로드 11단, 스램 XDR, 캄파뇰로 프리허브 바디를 쓸 수 있다. 앞 허브는 5×100㎜ 퀵릴리스 또는 RWS를 사용하고 스포크홀은 20개, 무게 87g이다. 뒤 허브는 5×130㎜ 퀵릴리스나 RWS를 사용하고 24개의 스포크를 쓴다. 무게는 175g. 

Gear_DTswiss_ratchet_exp_10.jpg
180 로드 디스크 앞뒤 허브. 센터락 방식으로 디스크로터를 고정한다. 사진은 캄파뇰로용 프리허브 바디.

180 로드 디스크 허브는 림 브레이크용과 동일한 프리허브 바디를 사용하며, 센터락 방식으로 디스크로터를 고정한다. 퀵릴리스 옵션 없이 앞 12×100㎜, 뒤 12×142㎜ 스루액슬 버전만 존재한다. 무게는 앞 92g이고, 뒤 허브는 180이라는 이름의 유래에 딱맞는 180g이다. 스포크는 림 브레이크 버전보다 4개씩 많은 24/28개를 쓴다. 

■ DT스위스 www.dtswiss.com

[바이크왓 서동명 기자]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제휴/광고문의 권리침해신고센터 공지사항 기사제보 정정보도신청 바이크왓 페이스북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바이크왓 RSS FEED 청소년보호정책 회사소개 이메일 바이크왓 트위터 저작권정책 FAQ 개인정보보호정책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