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위스. 트라이애슬론 자전거 와스-T

onNov 30, 2018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WIAWIS_WAWS-T_00_tit.jpg

 위아위스가 자사 에어로바이크 와스-G의 트라이애슬론 버전, 와스-T를 내놓았다. 
트라이애슬론은 수영, 사이클링, 러닝을 차례로 수행하는 복합 스포츠경기다. ‘철인3종’이라는 명칭으로 널리 알려진 이 경기는 후속경기를 위한 컨디션 조절이 무척 중요한 요소. 
와스-T는 철인3종 경기 시 후속경기를 대비한 커디셔닝을 고려해 주행피로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WIAWIS_WAWS-T_01.JPG
위아위스 와스-T.

소위 트라이애슬론바이크라고 하면 흔히 타임트라이얼 자전거를 떠올리곤 하는데, 일반 로드레이스가 경기방식과 거리에 따라 자전거를 달리 사용하듯 트라이애슬론 또한 마찬가지다. 
국제트라이애슬론연맹(ITU) 공인 경기에 사용되는 자전거는 UCI 검차규정에 준하는 도로경기 자전거와 동일하며, 올림픽경기 이하, 비교적 짧은 거리를 달리는 경기엔 굳이 타임트라이얼바이크를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로 트라이애슬론 자전거의 핸들바는 통상의 드롭 바가 기본이며, 도로독주 경기에서 허용하는 사이드 윙 타입(혼바) 에어로바는 사용하지 못 한다.

WIAWIS_WAWS-T_02.JPG
와스-T는 시트튜브. 시트스테이, 시트포스트의 카본 적층 설계를 변경해 와스-G 보다 진동감쇠성과 완충성을 향상시켜 주행피로를 줄였다. 

위아위스 와스-T는 에어로바이크 와스-G를 베이스로 한 트라이애슬론 자전거다. 트라이애슬론은 후속 종목을 치르기 위한 커디셔닝이 중요한데, 사이클 경기를 하는 동안에도 마지막 종목인 러닝을 위해 힘을 비축하고 피로도를 낮추는 것이 관건인 셈이다. 
와스-T는 이를 위해 시트튜브, 시트포스트, 시트스테이를 만들 때 와스-G와는 다른 방식으로 카본을 적층했다. 그 결과 수직변형율이 높아지고, 완충성이 향상되어 주행피로를 한결 줄였다고 말한다.  

WIAWIS_WAWS-T_03.JPG
확장 바를 장착할 수 있는 까르마토 HB-AERO-T 핸들바를 장착했다. 

WIAWIS_WAWS-T_04.JPG
핸들바 상단 좌우에는 확장 바를 잡을 때 팔꿈치를 고일 수 있는 완충 패드가 있다. 완충 패드는 벨크로 방식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와스-T의 핸들바에는 일반 도로경기에선 허용되지 않는 확장 바(Clip-on bar)를 장착했다. 이 확장 바는 항속 시 에어로포지션을 취해 공기저항을 낮추는 것은 물론, 라이더의 피로를 줄이는데도 도움을 준다.
트라이애슬론은 대회규정으로 타 선수 뒤를 따를 수 없는(드래프팅 불허) 경기가 있고, 드래프팅이 허용되는 경기가 있다. 드래프팅 불허 경기에선 앞바퀴 끝(앞 선)을 벗어나지 않는 한도에서 익스텐션 바를 장착할 수 있으며, 드래프팅 허용 경기엔 브레이크레버 브래킷(후드) 끝을 벗어나지 않는 한도에서만 확장 바를 쓸 수 있다.    

WIAWIS_WAWS-T_05.JPG
확장 바는 핸들바 하단 구멍에 끼워 육각볼트로 고정하는 방식. 20㎝ 정도 앞뒤 조절을 할 수 있다.

WIAWIS_WAWS-T_06.JPG
확장바 끝엔 TT/트라이애슬론 변속 위성스위치인 듀라에이스 SW-R9160을 장착했다.

WIAWIS_WAWS-T_07.JPG
엘리트 경기용인 짧은 확장 바는 추후 출시될 예정. 사진은 프로토 타입.

WIAWIS_WAWS-T_08.JPG
변속/구동부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를 사용한다.

올림픽경기 기준 국내규정은, 엘리트에선 드래프팅이 허용되므로 아주 짧은 확장 바만 사용할 수 있으며, 동호인 경기는 드래프팅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사진과 같은 긴 확장 바도 사용이 가능하다.
핸들바는 위아위스의 컴포넌트 브랜드 까르마토 HB-AERO-T로 사이즈는 40, 42, 44㎝가 있다. 확장 바 길이는 37㎝이고, 핸들바 하부 구멍에 끼워 고정하는 방식이며, 20㎝ 내외로 조절할 수 있다.
구동계와 브레이크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를 사용했고, 확장 바 끝엔 듀라에이스 TT/트라이애슬론 위성스위치인 SW-R9160을 장착했다.

WIAWIS_WAWS-T_09.jpg
와스-T 완성차 가격은 670만원.

와스-T 완성차의 가격은 670만원이며, 핸들바 세트(확장 바 포함)만 별도 구입 시 75만원이다. 아울러 엘리트 경기에 사용할 수 있는 짧은 확장 바도 추후 옵션에 추가될 예정이다. 
 
■제품문의 : 위아위스 올림픽공원점 ☎(02)448-0050
■위아위스  www.wiawis.com   ☎1661-8538

[바이크왓] 신용윤 기자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제휴/광고문의 권리침해신고센터 공지사항 기사제보 정정보도신청 바이크왓 페이스북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바이크왓 RSS FEED 청소년보호정책 회사소개 이메일 바이크왓 트위터 저작권정책 FAQ 개인정보보호정책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